비축 천연가스 올 겨울 넘기나 내년 2~3월이 문제

[이투뉴스] 유럽이 비축한 천연가스로 올겨울은 무사히 보낸다 해도 내년에 더 큰 에너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전망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핀란드를 방문 중인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은 유럽의 천연가스 비축량이 저장 용량의 약 90%에 달해 정치적·기술적 돌발상황만 없다면 큰 타격 없이 올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진짜 위기는 비축한 천연가스가 저장 용량의 25∼30% 수준으로 줄어드는 내년 2월이나 3월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롤 사무총장은 올겨울을 나기도 쉽지만은 않겠지만 내년에는 더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독일 정부는 내년에 4개 전력망 운영사가 부과하는 전기 사용료 가운데 130억유로 가까이를 부담, 이용자들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업체가 부과하는 사용료는 일반 소비자 전기요금의 약 10%, 산업용 전기요금의 약 3분의 1을 각각 차지하고 있어 정부가 이를 부담하면 전기료 인하 효과를 낼 수 있다.

앞서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를 이끄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유럽의회 본회의 연설에서 러시아의 공급 중단 여파로 가격이 급등한 천연가스에 대한 가격상한제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천연가스가 산업·난방·발전용 등 크게 세 가지로 활용된다면서 "우리는 발전용에 사용되는 천연가스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누출 사태와 관련해 스트레스 테스트와 위성 감시활동을 통해 핵심 기간시설 보호를 강화하고 천연가스 공동구매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U 회원국 대부분은 천연가스 가격상한제에 찬성하고 있지만 독일과 덴마크, 네덜란드는 천연가스 확보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EU는 오는 7일 체코 프라하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