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발표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확대를 위해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 의무화에 BIPV를 적용할 경우 가장 높은 보정계수(5.48)를 적용하고 설치보조금을 70% 지원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날 정부가 공개한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보면, BIPV는 국토면적이 좁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 보급환경에 적합하다. 별도 설치면적이 필요없고 건축 디자인과 융화되어 수평・수직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다 주민 수용성 확보 등 장점이 많다.

하지만 건물 태양광이 전체 태양광의 32%(7.0GW)를 차지함에도 BIPV 누적보급량은 534건 31MW(설비량 기준)에 불과한 상태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이 오는 2025년 민간건물로 확대 시행되면 보급도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도 지난해 연간 1.6GW(27억달러)규모에서 2026년 5.6GW(76억달러)로 3배 이상 증가가 예상된다. 

정부는 국내기업이 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적극 펼친다는 계획이다. 우선 공공건물 적용 BIPV에 보정계수 5.48을 적용, 고정식(1.56)이나 추적식(1.68) 대비 낮은 경제성을 보완해 주기로 했다.

여기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대상을 내년부터 공공 500㎡이상으로 확대하고, 2025년에는 민간1000㎡이상으로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BIPV 설치 보조금은 70%까지 상향 조정한다. 일반태양광 보조금은 50% 수준이다.

산업 생태계를 가로막는 장애요인으로 지적돼 온 시공기준과 KS인증 체계도 바로 잡는다. 

시공기준이 설치유형별로 건물부착형(BAPV)과 건물설치형으로 명확히 구분될 수 있도록 위치나 형태, 기능에 따른 분류기준을 마련해 관련 전문가 위원회가 주기적으로 점검·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안전・구조성능 검증을 위해 BIPV KS인증을 의무화하고 정부 보급사업 등 지원 시 인증 모듈 사용을 의무화 해 BIPV에 필요한 건자재 성능시험을 받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건물태양광 REC가중치를 용량에서 유형・위치에 따라 세분화해 별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박일준 차관은 이날 서울 에너지공사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BIPV 산업은 일반 태양광과 달리 규모의 경제보다는 고부가가치 기술력과 디자인 기반의 건물 맞춤형 제품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대비해 우리 기업이 미래 스마트 건물태양광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제도를 정비하고 산업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