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제유가 전문가 협의회 개최

[이투뉴스]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우리나라가 주로 수입하고 있는 두바이유 가격을 배럴당 89∼98달러로 전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중구 한국석유공사 서울업무지원센터에서 제101차 국제유가 전문가 협의회를 열어 최근 국제 석유시장을 점검한 뒤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국내외 석유 시장의 변동성을 진단하기 위해 2004년 출범한 민·관 협의체로, 산업부 주최로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공사, 국제금융센터, 수출입은행, 아람코 코리아 소속의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최근 배럴당 80달러대까지 하락했던 국제유가는 지난 5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대규모 감산 합의 이후 다시 상승 추세로 전환돼 90달러대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두바이유는 지난달 넷째 주 배럴당 86.13원에서 이달 첫째 주와 둘째 주 각각 91.2원, 93.3원으로 오름세를 기록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지난 3분기(7∼9월) 국제유가 하락의 원인을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미국의 대폭적인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석유 수요 감소로 진단했다.

그러나 최근까지 금융과 경기 수요 요인이 유가 변동을 주도해왔던 것과 달리 앞으로는 OPEC+의 감산 합의, 겨울철 가스 대체 수요 발생에 따른 공급 차질 우려 등 공급 요인도 동시에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과 석유공사는 하반기 유가가 세계 경기 둔화로 상반기 대비 하락해 올해 4분기(10∼12월)와 내년 상반기(1∼6월)까지 국제유가(두바이유)를 배럴당 평균 89∼98달러로 전망했다.

수출입은행은 미국 에너지정보청(EIA) 발표를 인용해 같은 기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배럴당 86∼87달러, 브렌트유는 배럴당 93달러로 유사한 추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