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보레아스 해상풍력서 역대 최대규모 사업 수주
320kV XLPE HVDC 해저 및 지중 케이블 공급키로

▲미국 해상풍력단지에 LS전선 해저케이블이 포설되고 있다.
▲미국 해상풍력단지에 LS전선 해저케이블이 포설되고 있다.

[이투뉴스] LS전선이 HVDC(초고압직류송전선) 등의 특수전선으로 유럽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금맥을 캐고 있다. 

LS전선은 영국 북해 보레아스 풍력발전단지에 2400여억원 규모의 케이블을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국내 전선업체가 유럽에서 수주한 역대 최대 규모 사업이다.

보레아스 해상풍력단지는 스웨덴 국영전력회사인 바텐폴(Vattenfall)사(社)가 영국 노퍽주 근해에 구축하는 1.3GW(기가와트)규모 대형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다. 오는 2026년 발전단지가 준공되면 대형원전 1기에 해당하는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LS전선은 이 사업을 위해 320kV HVDC 해저 및 지중 케이블을 공급할 예정이다. 절연 소재로 가교폴리에틸렌(XLPE)을 사용한 첫 HVDC 케이블이다. XLPE 케이블은 포설 및 접속 작업이 편리하고 유지·보수도 간편하다.

유럽과 북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서 주류로 자리잡고 있으나 아직 소수업체만 개발에 성공한 상태다.

LS전선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사업의 본고장인 유럽시장을 본격 진출함에 따라 급성장하는 북미 및 아시아 시장서 추가 수주고를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60%이상으로 높이기로 하고 대대적인 공급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 북해는 수심이 얕아 비용이 저렴한 고정식 풍력발전단지 구축이 가능한데다 안정적인 풍량으로 글로벌 에너지기업이 눈독을 들이는 곳이다. LS전선은 최근 해저 시공 전문업체인 KT서브마린의 지분을 인수해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자회사 LS머트리얼즈를 통해 풍력발전기용 울트라캐퍼시터(UC)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재생에너지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LS전선 동해 공장에서 생산된 해저 케이블이 포설선에 선적되고 있다
▲LS전선 동해 공장에서 생산된 해저 케이블이 포설선에 선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