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ㆍ중공업 등 연관산업 우수해 선진국 추월 용이

풍력산업을 산업화하려면 가용 가능한 해상 바람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시스템 산업을 육성해 수출산업화를 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용역안에서 풍력부문을 담당한 이원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영국 덴마크만큼은 아니지만 자연환경이 열악하지 않고 조선ㆍ중공업처럼 연관산업이 우수하므로 선진국을 따라잡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세계 풍력시장은 2050년 연간 143GW 규모로 성장하고 풍력터빈의 지속적인 대형화가 진행된다. 특히 2015년이면 전체 시장의 3분의 1을 해상풍력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즈음 중국이나 인도에서 새로운 메이저사 등장, 독일 유럽 중심의 기존 산업구조가 뒤바뀔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풍력에 대한 각 국의 정책지원은 크게 발전차액제, 인증제, 세금감면제 등이 있다. 유럽은 주로 발전차액제로, 미국 등 서방은 세금감면으로 자국내 산업육성을 돕고 있다. 인증제는 발전차액제에 비해 미흡한 정책이라는 평가다.

 

국내 풍력발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전력의 0.063%에 불과한 191MW에 그치고 있다.

유니슨 등의 연구개발업체는 아직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했고, 시스템 업체는 규모가 작아 사업에 애로를 겪고 있다. 다만 산업화를 위한 선결 조건은 잘 갖춰져 있다는 게 이 연구원의 판단이다.

 

이 연구원은 "우리 시장만으로는 시스템 산업 진입이 어려워 해외시장을 목표로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그러나 연관산업과 자연 조건을 잘 이용하면 산업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단계로 해상풍력 시스템을 확보한 뒤 2단계에서 '글로벌 TOP5' 기업을 배출해야 한다"며 "국내 풍력자원을 잘 활용하고 수출산업화하여 해상풍력 강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