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녹색성장위 오찬 간담회서 쐐기

[이투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문재인 정부가 확정한 '2030 국가온실가스 40% 감축 목표'(NDC)에 대해 "어찌됐든 국제사회와 약속했고, 이행해야 한다"고 쐐기를 박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 간담회에서 "(목표를 정할 때)과학적 근거도 없고 산업계의 여론수렴이라던가 로드맵도 정하지 않고 발표하면, 국민 부담이 어떤 것인지 과연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 정부의 NDC 감축목표를 '무리수'로 규정해 비판하면서도 국제사회의 이목을 감안해 기존 NDC를 변경할 의향은 없음을 공식화 한 것으로 풀이된다.

2030 NDC는 문재인 정부가 작년 11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에서 국제사회에 공표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다. 203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보다 40% 줄여야 한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시절부터 이 목표가 과도하다는 견해를 피력해 왔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은 기술혁신과 일자리 연계가 중요하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탄소중립이 산업의 부담으로 작용해선 안되기 때문에 친환경·신재생에너지에 관한 혁신과 기술발전이 따라야 하고, 그것이 우리 먹거리 산업화가 돼야 한다"면서 "지금은 기후변화, 환경 이런 얘기를 하지 않고는 국제사회서 어떤 얘기를 끌어낼 수 없을 정도로 화두가 됐다. 전문가들이 정책방향을 조언하고 구도를 만들어줘야 제대로 굴러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KIST에서 첫 회의를 갖고 돛을 올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상협 전 제주연구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4개 분과에서 30여명의 민간 위촉직 위원이 참여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