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의 3분의2가 해수면보다 낮은 네덜란드가 2100년까지 무려 1000억유로(160조원)를 들여 둑을 쌓는 ‘국토보전 대책’을 마련했다고 한다. 최근 외신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네덜란드 델타위원회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북해의 수면상승에 대비해 2100년까지 1000억유로를 들여 해안 제방을 더 높이 쌓는 대책을 마련했다. 델타위원회는 작년 미국 남부 일대가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막대한 침수피해를 입은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델타위원회가 이처럼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한 것은 오는 2100년까지 북해의 해수면이 지금보다 1.3m 더 높아지고 2200년에는 4m이상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구온난화 문제는 현실로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다.

 

2년전 ‘스턴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분석을 최초로 시도해 지구온난화의 위험성을 전세계에 경고한 니컬러스 스턴 영국 정경대 교수는 최근 국내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도 국내총생산(GDP)의 2%를 투자하지 않으면 심각한 경제위기에 봉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턴 교수는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500ppm 이하로 유지하지 않으면 기후변화로 인한 불확실성 증가로 1930년대 대공황과 같은 경제위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전세계가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 정도 줄여야 한다고 봤을 때 선진국은 80%, 후진국은 20% 정도 감축해야 하며 한국도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영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은 만큼 2050년까지 약 80%를 줄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가 교토의정서에 의한 1차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국에서는 빠졌지만 지구온난화 문제를 더 이상 도외시할수 없는 상황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음을 반영하는 얘기이다. 더욱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은 내년말까지는 1차 의무감축기간이 끝나는 2013년 이후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마련토록 하는 발리로드맵을 마련한 바 있다.

 

마침 한국을 방문한 UNFCCC의 이보 더 부어 사무국장 역시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상에서 한국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그는 한국의 높은 경제수준에 걸맞은 야심찬 감축목표가 설정돼 한국이 세계속으로 새로운 위상을 찾고 새로은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2013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둘러싸고 선진국과 중국을 비롯한 개도국은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이 가운데서 어떤 좌표를 설정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좌표가 설정된 뒤에는 우리의 국익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다자간 외교에 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