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협약…대회 참여 지원, 훈련기회 제공

▲대구 한국가스공사 페가수스 프로농구단 구단주인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오른쪽)이 이용훈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과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대구 한국가스공사 페가수스 프로농구단 구단주인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오른쪽)이 이용훈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과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프로농구단을 운영하는 한국가스공사가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발달장애인과 일반인의 통합 농구팀을 창단하는데 힘을 더한다. 

대구 한국가스공사 페가수스 프로농구단(구단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5일 서울시 중구 가스공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회장 이용훈)와 ‘발달장애인 농구 활동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가스공사 채희봉 사장, 농구단의 이민형 단장 및 정이인 사무국장, 스페셜올림픽코리아의 이용훈 회장 및 이윤형 본부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가스공사는 체육·문화 활동 참여 기회가 적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스포츠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주요 스포츠 대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스페셜올림픽 통합 농구단 창단 지원 및 홍보, 구단 소속 선수 스페셜 올림픽 활동 참여, 농구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발달장애인 농구 사회적 인식 개선 등 양사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발달장애인의 체육·문화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1968년 미국에서 시작된 스페셜올림픽은 현재 193개국 약 640만명의 선수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발달장애인 국제 스포츠 기구로, 스페셜올림픽코리아는 한국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1978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가스공사는 대한민국 최초로 발달장애인과 일반인으로 구성된 ‘통합 농구팀’ 창단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프로 축구는 K-리그 연맹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10개의 통합 스포츠 팀이 있는 데 반해, 프로 농구는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참여하는 팀이 전무하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통합 스포츠가 단발성 이벤트로 그치지 않도록 장기적인 안목으로 체육·문화 활동을 성심껏 지원하겠다”며, “이번 협약으로 많은 발달장애인 여러분이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역량을 펼쳐 나가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