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발족해 국제감축사업 지원방안 및 제도개선 논의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7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환경부문 국제감축추진협의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에는 환경부, 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및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중 국외감축분(3350만톤) 확보를 위해 신규사업 발굴, 기업지원 및 제도개선 방안 등 국제감축 사업에 관한 각종 현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국제감축실적 확보를 위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우수 사업을 선정, 지원하고 있다. 앞서 베트남 등에서 사업개발을 위한 타당성조사 4건(7억2000만원)과 우즈베키스탄 매립가스 발전사업(27억원)을 지원사업으로 선정했다. 올해는 사업예산을 100억원으로 대폭 늘려 타당성조사 및 설치 지원사업 4개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날 협회의에선 올해 환경부문 국제감축사업 추진방향을 논의하고 기업들로부터 국제감축사업 수행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특히 지원사업 선정 기준 및 절차, 정부-기업 간 감축실적 계약가격 기준 등 기업의 사업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지난해 이집트에서 열린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파리협정 제6조에 대한 협상 결과를 공유하고 국내 이행체계 수립을 위한 적용 방안 등을 모색했다. 또 기존 청정개발체제(CDM) 전환사업 및 감축실적 활용방안, 국내 배출권거래제와의 연계성 등 법적·제도적 고려사항 등을 함께 살폈다.

안세창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환경부문 국제감축사업 추진을 위해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다”면서 “국제감축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