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45001 인증 계기로 안전관리 프로세스 통해 안전경영

▲진광현 상하수도협회 부회장과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가 협회 임직원과 함께 인증서 현판식을 갖고 있다.
▲진광현 상하수도협회 부회장과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가 협회 임직원과 함께 인증서 현판식을 갖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상하수도협회(협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는 17일 서울시 영등포구 본사에서 진광현 협회 상근부회장,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안전보건경영 인증(ISO 45001) 수여식을 가졌다.

ISO 45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다. 사업장에서 업무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갖춘 기업에게 부여한다.

상하수도협회는 ISO 45001을 취득을 위해 표준매뉴얼과 안전관리 프로세스 등을 구축·정비했으며, 안전보건방침을 수립해 지난해 12월 인증을 취득했다. 이는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중 수도권매립지공사에 이어 두 번째다.

협회는 인증 취득으로 안전보건 관련 위험요소 통제력과 성과를 높인 것은 물론 안전보건 관련 법적 요구사항을 충족했다고 자평했다. 더불어 산업재해 위험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진광현 상하수도협회 상근부회장은 “인증 취득은 안전보건관리를 위한 경영시스템을 공인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안전보건 성과 개선으로 협회 이미지를 제고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