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750만톤…북 경유 배관건설 공동연구

이명박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오는  2015년 이후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한국으로 도입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30일 청와대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와 러시아 국영가스회사인 가즈프롬은 양국 정상이 참석한 자리에서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국 정상은 우리나라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연간 최소 10BCM(약 750만톤)의 천연가스를 도입하는 데 합의했다.

 

또한 가스공사와 가즈프롬은 러시아 국경에서 한반도 북측지역을 통과해 대한민국으로 오는 가스배관 건설을 공동 연구키로 했다.

 

공동연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오는 2010년경 최종계약이 체결되며 2015년께 우리나라에서 한-러간 가스배관을 통해 공급되는 천연가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로부터 도입 예정인 천연가스 750만톤은 우리나라 총수요의 20%에 달하는 물량으로, 국내 1250만 가정이 1년 동안 소비할 수 있는 규모이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극동지역에서 LNG 액화플랜트 사업, 석유화학플랜트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양국 기업이 공동으로 가스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사업은 지난해 9월 러시아 정부가 발표한 ‘동부가스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3월 양국간 구체적인 천연가스 도입방안 협의를 개시한 이후 6개월여만에 이룩한 자원외교의 대표적인 성과이다. ‘동부가스계획’은 극동·동시베리아 가스전 개발·공급·수출을 위한 장기종합계획이다.

 

양국 정상이 러시아 천연가스를 도입을 추진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연간 수요의 약 20%에 해당하는 천연가스를 신규로 확보하고 기존 중동·동남아 위주이던 천연가스 도입원을 러시아까지 다변화함으로써 안정적인 공급원 확보가 기대된다.

 

또한 러시아 동부지역의 통합가스공급체계(UGSS, Unified Gas Supply System)와 직접적으로 연계됨으로써 향후 동시베리아 자원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을 경유하는 천연가스 배관에 대한 한·러 공동연구와 연계해 북한과 다양한 경협사업을 모색한다면 남북 경제협력에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천연가스 배관이 건설될 경우 한국·러시아·북한이 ‘한·러·북 3각 경제협력’을 실현하고 동북아지역의 안정 및 평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