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이사회서 건식저장시설 건설계획 의결
2880다발 금속용기로 저장 2030년 가동 목표

▲월성원전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전경
▲월성원전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전경

[이투뉴스] 한국수력원자력이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에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추진한다. 별도의 저장시설을 확보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수조 완전 포화 사태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수원은 7일 서울 중구 방사선보건원에서 올해 첫 이사회를 열어 ‘고리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기본계획안’을 의결했다.

고리원전 부지 안에 건설 예정인 건식저장시설은 2030년 준공·운영이 목표다. 사용후핵연료가 저장된 금속용기를 원전 건물안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중간저장시설 가동 전까지 필요 최소량인 2880다발 규모로 건설하기로 했다. 

설계와 인·허가 및 건설까지 7년여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수원은 이 시설이 중간저장시설 건설 때까지 한시적으로 활용하는 시설임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대로 중간저장시설이 건설되면, 사용후핵연료를 즉각 반출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간저장시설이 당국의 계획대로 건설될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데다 원전부지에는 별도 고준위방폐물을 두지 않겠는다는 원전 지역주민과의 약속과도 배치돼 거센 반발과 논란이 예상된다.

한수원은 기존 임시저장시설 포화로 불가피한 조치이며, 안전에는 하등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황주호 사장은 “건식저장방식은 원전을 운영하는 33개국 가운데 24개국이 채택한 안전성이 입증된 저장방식"이라며 "지진·해일 등 자연재해 뿐만 아니라 의도적인 항공기 충돌에도 시설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강화된 규제기준을 준수해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황 사장은 “설계 방향이 구체화되면 설명회나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과 소통하면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라며 "정부 기본계획에 의거해 고리지역과 협의해 합리적인 지역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