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일본 정부가 원전 폭발로 그동안 원자력발전소 구내에 보관하고 있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올 봄부터 태평양 방류를 강행하려는 가운데 관련 국가는 물론 국내 수산업계 등도 초비상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열린 관계 각료회의에서 오염수 방류 개시 시점을 올해 봄부터 여름쯤으로 예상된다고 못박았으며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최근 외신 기자들과의 회견에서 작년 8월 방류 설비공사에 착수했으며 올 봄안에 완공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방류 계획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등 인근 국가들은 방류 방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미국의 암묵적인 지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동의를 얻어 태평양 방류를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일본 국민도 후쿠시마현에서 잡힌 어류 등에서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돼 일부에서는 후쿠시마산 식품구입을 꺼리는 등 사실상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함으로써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 정부는 따라서 원전 앞 바닷물과 희석해 삼중수소 농도를 자국규제 기준의 40분의 1 미만으로 만들어 원전 1km 앞 바다에 내보낼 방침이다.

특히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폭발이 일어난 지 만 12년이 되어가지만 후쿠시마현 수산물에서는 여전히 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고 있다. 또한 2년 전에는 출하 제한상태인 민물고기 곤돌매기와 민물송어에서도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

우리 정부는 이미 후쿠시마를 포함한 주변 8개 현의 모든 어종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으며 농산물에 대해서도 쌀과 버섯류 등 14 현 27개 품목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원전 오염수 방출을 앞두고 수협중앙회 등 국내 수산 유관단체들도 자체 대응단을 꾸리고 방류에 대비한 방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뾰족한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결국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일본산 수산물의 소비가 주는 것은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수산물 수요가 심각하게 감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관계 당국은 물론 관련 업계도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대응책을 모색하는 것이 최선이나 미국이 일본 정부의 방류정책을 반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