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주관 

[이투뉴스] 국회수소경제포럼(대표의원 이종배·전해철 의원, 연구책임의원 김정재·이정문·정태호 의원)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오는 16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리는 ‘글로벌 수소경제 선진국 도약을 위한 정책과제’ 토론회는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며,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주관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경제연구원, SK E&S, 포스코홀딩스, 한국가스공사, 한국조선해양, 현대자동차, 효성중공업이 후원하는 행사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변화 대응, 국제 에너지 안보 강화에 수소경제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청정수소경제로의 전환, 수소전문기업 지원·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등을 논의한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이 ▶글로벌 에너지 동향 및 수소경제 현황을 주제로 한 발제에 이어 ▶박상욱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방안을 주제로 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패널토론에는 윤영두 SK E&S 부사장, 손병수 포스코홀딩스 상무, 박철모 한국가스공사 처장,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최서호 현대자동차 상무, 손순근 효성중공업 상무가 참석한다.

이종배 의원은 “지난해 국회 수소법 개정을 필두로 우리나라 역시 세계 선진국과 발맞춰 다양한 수소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사회에서 수소 선진국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은 “우리는 수소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보다 면밀하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수소시장에서 중심국가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수소경제포럼은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수소사업법 제정, 수소경제로 나가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수소 분야 외교 확대 등의 정책·입법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