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전문기업 CEO 포럼’서 '출연금 제도' 제안…업계 주목

올 들어 성장세가 주춤한 ESCO 사업의 재도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한 발전차액 지원제도와 같은 파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금까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ESCO들의 노력에 힘입어 ESCO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에너지절약시설투자가 국가 경제와 에너지절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고려해 주마가편식으로 더 큰 지원 정책이 펼쳐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지난달 30일 코엑스 인터콘티낸탈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절약전문기업 CEO 포럼’에서 삼성에버랜드, 에너지솔루션즈 등 20여명의 ESCO CEO들과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박정욱 지경부 에너지관리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기됐다.

 

포럼에서 지경부 박 과장이 먼저 “ESCO사업이 정부 정책 가운데도 손꼽히는 좋은 지원 제도인데 낮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올해 신청률이 저조하고 오히려 이자율이 높은 에너지절약시설자금이 더 잘나가는데 무엇을 개선하면 더 큰 수요를 만들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범용 ESCO협회장은 “ESCO사업이 각 기업의 실무자에서부터 최종 결정권자까지 납득을 받으려면 오랜 시간과 노력이 걸리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영업이다”며 “ESCO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가 아직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설득하는 일을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도와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기업 입장에서 단순히 에너지절약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니 돈을 빌려야겠다라는 에너지절약시설자금 신청은 쉽게 보여도 ESCO사업은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해 사업진행을 위한 과정 자체가 기업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제인 이앤이시스템 대표는 “ESCO사업도 지금까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차액 지원제도와 같은 출연금 지원이 없었지만 한층 더 ESCO사업의 활성화를 통한 국가적 에너지절약 효과를 기대코자 한다면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같은 맥락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실가스 감축의 측면으로 봤을 때 신재생에너지의 보급만큼 에너지절약시설에 대한 투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ESCO사업에 투자되는 비용의 일부분이라도 융자가 아닌 무상지원이 된다면 ESCO들의 부채 부담도 줄어들고 투자비의 회수기간도 짧아지게 돼 ESCO 사업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정붕익 테크윈 대표는 “지난해부터 전기 분야의 투자회수 기간이 5년으로 단축돼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열 분야처럼 전기 분야도 회수기간을 10년으로 늘려야 ESCO사업이 활발해 질 수 있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이 밖에 ESCO사업 활성화를 위한 의견으로 ESCO사업의 대상이 되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세금공제 혜택을 그 사업을 진행하는 ESCO에게도 부여해 줘야 한다는 것과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에 대한 기업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 등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