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가의 최대 10% 지원…해수부, 9월말까지 대상 모집

[이투뉴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적 외항선대의 친환경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글로벌 저탄소선박 정책대응 지원’ 사업을 마련하고 올해 예산 130억원을 투입해 7척 이상 선박에 대한 친환경 전환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수립한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에서 2030년까지 118척, 2050년까지 국적 외항선을 모두 친환경선으로 대체하기로 한 계획에 따른 프로젝트로 새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업이다.

사업대상 모집 공고는 22일부터 오는 9월 27일까지 약 7개월이다. 지원대상은 친환경선박법에 따른 선박으로, LNG 및 수소 등 친환경연료를 사용하거나 해양오염저감기술을 사용한 선박 등이다.

지원 대상은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박의 친환경도, 선사의 기업건실도 및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정된다. 선사는 사업 신청 시 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한 친환경 예비인증서를 제출해야 하므로 인증서 발급에 따른 소요기간을 감안해 신청을 준비해야 한다. 이런 절차를 고려해 선사들이 신청 준비 등으로 기간을 놓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사업 공고기간을 7개월로 잡았다.

해수부는 이와 함께 국적선사의 친환경 전환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 인증한 친환경등급(1~4등급)에 따라 보조금을 선가의 7~10%로 차등지급할 계획이다.  친환경선박의 예비인증 등급 결정은 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 심사위원회 운영 등 세부 사업 진행은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진행된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글로벌 저탄소선박 정책대응 지원사업은 국제사회의 탈탄소 규제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민간 부문의 친환경선박 도입이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