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올해 업무계획 및 4대 핵심추진과제 공개
11월까지 '국가 기후-대기 통합관리 로드맵' 마련·제시

[이투뉴스] 올해 안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 특성에 따른 배터리 보증기간을 설정하고, 내연기관 자동차 기술로 준수할 수 있는 최종의 배출허용기준도 2025년께 도입된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21일 ‘과학적인 연구로 더 나은 환경, 더 높은 삶의 질 실현’이라는 비전과 함께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공개했다.

환경과학원은 올해 ▶지속 가능한 미래 지향 ▶국민의 쾌적한 삶 지원 ▶국민의 건강과 안전보호 ▶탄탄한 연구기반 구축 등 4대 핵심과제를 통한 과학적인 연구로 환경정책 전반에 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기후위기와 대기오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전략을 마련하고, 과학적인 기후변화 적응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 11월까지 ‘국가 기후·대기 통합관리 로드맵’을 마련해 기후위기 대응과 대기오염 개선 정책의 동반 상승 및 비용 효과적인 통합관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도록 온실가스 관측 및 검증체계를 구축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국제 탄소규제 대응을 현장 밀착으로 지원한다. 더불어 기후변화 관측체계를 다각화하기 위해 도심지역 온실가스 상시 관측망을 확충하고 2027년 발사를 목표로 초소형 온실가스 위성개발을 추진한다.

폐기물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재활용을 확대하고, 폐자원에너지의 생산과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제시한다. 폐플라스틱 열분해 시설의 안전관리와 에너지회수 극대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폐자원에너지 회수효율 향상방안을 통해 소각시설 등의 참여율을 높일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선 사업장 통합허가제도를 과학적으로 지원해 산업계의 녹색전환을 촉진하고, 무공해차 전환연구로 자동차 산업혁신을 돕는다. 여기에 전기차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 특성에 따른 배터리 보증기간을 설정하고, 저온 조건의 1회충전 주행거리 시험방법을 마련하는 등 실효성 있는 인증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특히 내연기관 자동차 기술로 준수할 수 있는 최종의 배출허용기준을 미국(캘리포니아 LEV 4), 유럽연합(Euro 7) 등과 동일한 시점인 2025년께에 도입할 수 있도록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27년까지 초미세머지 ㎥당 13㎍으로 OECD 중위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깨끗한 공기질 실현에도 매진한다. 이를 위해 입체적인 대기환경 관측체계와 첨단장비를 활용한 사업장 스마트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에게 제공하는 대기질 정보를 확대한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에 항공과 선박을 이용해 대기환경을 집중 관측하고, 올 1월부터 국가미세먼지 첨단감시센터를 운영해 사업장 불법 오염물질 배출에 대해 측정부터 단속까지 지능형 감시체계도 구축한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환경연구를 통해 한국형(K)-환경보건 서비스 제공하는 한편 환경오염으로 인한 민감계층의 건강피해를 예방하고, 환경유해인자에 대한 예방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국민 안전과 화학산업을 모두 지키는 합리적인 규제를 위해 과학적인 유독물질 지정체계를 도입하고, 동물대체시험 및 예측방법 기반을 활성화함으로써 촘촘하고 합리적인 화학 안전망을 구축한다. 또 유독물질 1107종을 급성·만성·생태 유해성에 따라 재분류해 개별물질별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기존 화학물질 중 유독물질 지정 가능성이 있는 150종의 유해성 심사를 완료키로 했다.

이밖에 국내 환경시험·검사 역량을 강화하고 환경영향평가 체계를 핵심 환경영향 규명과 대안을 제시하는 소통형으로 내실화한다. 여기에 한중일 환경과학원장 정례회의 등 국제협력과 공동연구를 확대해 종합 환경연구기관의 위상을 높인다.

김동진 환경과학원장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실현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물론 환경연구를 한 단계 도약시켜 산업계 경쟁력도 동시에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