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의무 및 계통비용 등 면제 추진

[이투뉴스] 영국 정부가 에너지다소비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을 낮춰주기로 했다. 산업용 소비자에게 재생에너지 의무와 시장 비용 등 특정 비용을 감면해주고, 네트워크 요금도 할인해주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원책이 통과되면 약 40만명의 근로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철강, 금속, 화학, 제지 등 300여개 업종이 수혜를 받게 된다. 영국 수출규모의 28%을 차지한다. 케미 바데노치 영국 경제통상부 장관은 “철강과 화학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산업계가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신중하게 마련된 정부 지원책“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내년초 발표할 예정인 이번 조치가 에너지 집약 산업이 지출하는 에너지 비용을 세계 주요국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가레스 스테이시 영국 철강산업회 이사는 ”산업용 에너지가격은 수년간 경쟁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정부와 협력해 유럽 경쟁사들과 에너지가격 동등성을 보장받기를 기대한다”며 “유럽과 전 세계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철강시장에서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역설했다.  

업계는 높은 에너지가격이 저탄소 기술에 투자하려는 철강 산업의 발목을 잡아왔다고 항변했다. 기업들은 비용 압박으로 일자리를 줄이고 있다. 최근 브리티시 스틸이 공장 일부를 폐쇄하고 260명을 해고했다. 2021년 영국 철강업체들은 유럽 경쟁업체들이 영국의 제조사들을 비웃으며 낮은 비용으로 만든 값싼 철강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며 전기료 인하를 요구해 왔다. 

이번 계획은 기업의 에너지 요금 인하를 위해 추진한 대책에 이어 나왔다. 영국 정부는 오는 4월 12개월간 55억 파운드의 에너지 자금을 지원을 할 계획이지만, 규모가 충분하지 않다는 산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추가적인 지원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물론 에너지 집약 산업의 배출량을 더 높이게 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영국 정부는 탄소 집약적 산업들이 해외로 이주하는 것을 막고 중공업의 탈탄소화를 추진하는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끌어내는데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계획이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 등 에너지 소비가 많은 새로운 녹색 산업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러미 헌트 총리는 미국과 EU에서 도입하고 있는 저탄소 산업보조금 정책에 영국이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고 발언한 뒤 며칠 만에 이번 지원계획을 들고 나왔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