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굿피플도 르완다 난민캠프에 LPG지원 사업

[이투뉴스] 튀르키예서 지난 6일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수만명의 생명을 앗아간 가운데 LPG가 재난대응 에너지로 큰 활약상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튀르키예 최대 LPG공급사 아이가즈(Aygaz)에 따르면 LPG는 연료의 보관과 이동이 용이해 재난 발생 시 피해 지역에 바로 투입 가능한 장점으로 월드센트럴키친의 요청으로 재난 이튿날부터 피해지역 주방에 LPG설비가 공급됐다. 이와 함께 지진 피해 복구에서도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아이업 아라타이 튀르키예LPG협회 회장은 “튀르키예 동남주 10개주에서 1350만명이 이번 지진 피해를 입었으며, 많은 피해자들이 약 30만개의 임시숙소에서 겨울을 지내야 한다”면서 “세계LPG협회, 글로벌 LPG산업계와 협력해 지진 피해자들에게 LPG발전기·히터를 지원하고 있다”며 “LPG는 재난 후 구호에 매우 중요한 에너지”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재난 대응 분산형 에너지로 LPG역할이 부각되는 가운데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굿피플은 르완다 무곰바 난민캠프에 LPG지원 사업을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르완다 정부는 난민을 보호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난민캠프에 장작 등 땔감 사용을 금지했다. 이에 따라 유엔난민기구(UNHCR)는 배관·배선 없이 공급 가능한 LPG를 도입했으며 LPG가 난민 삶의 질을 높이고 기후환경 변화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