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식 에관공 실장 "보급 위해 제도 개선 및 소비자 신뢰 강화 필요"

최근 학교와 중소병원 등 5층 안팎의 소형빌딩에 전기 대신 가스를 사용한 냉방장치를 장착하는 사례가 들고 있다. 여름철에 가격이 오르는 전기와 달리 오히려 값이 싸지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므로 전기로 작동하는 냉방장치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이다. 업계는 1000평 정도의 건물을 가스냉방장치로 냉방할 경우 연간 600만~700만원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가스냉방 보급률은 2004년 현재 총용량 대비 약 10.8%로 1107MW의 전력대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스냉방을 도입하면 여름철 전력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럼에도 이러한 효율성에 비해 가스냉방기기에 대한 보조금이 축열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가스냉방 보급을 더디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가스냉방요금도 1㎥당 서울이 332.28원인 반면 대전 373.24원, 원주 438.62원 등 최대 100원 이상의 차이가 나는 등 지역적 편차가 심해 보급을 어렵게 하고 있다.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공인된 인증제도의 부재로 신뢰성이 저하된 것도 문제점이다.

 

그러나 가스냉방 보급을 어렵게 했던 이런 문제점이 향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환경경제연구회(회장 이호웅 의원)는 7일 '가스냉방 보급호가대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한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수요관리실장은 "가스냉방 보급에 따라느 수요관리효과는 가스 수요관리보다는 전력수요관리에 더 효과가 있다"며 "전력기반기금에서 보조금 일부는 보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가스냉방기기 설치시 지급되는 보조금을 심야전력이용 축냉기기 수준으로 확대시키는 것으로 현행 1MW당 5400만원인 보조금을 약4억원까지 가능케 한다.

또 "가스냉방기기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가스냉방의 효율 및 성능 인증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준비 중에 있다"며 정부 인증제도 도입을 시사했다.

손실장은 "2007년까지 유지관리계약제도 기본계획 수립 및 시스템효율 인증제도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범실시할 계획"이라며 "가스냉방기기 리스 및 관련제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관공은 2014년까지 전체 냉방부하대비 가스냉방 보급을 22%까지 확대키로 하고 효율검증 평가프로그램 실시, 협의체 운영을 통한 가스냉방홍보 및 전문기술자 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