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및 국무부 "태양광 등 공급망 장악 막아야“
일부선 "긴장관계 아닌 협력관계가 더 이익" 주장

[이투뉴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의 청정에너지 지도부에게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공급망이 중국의 통제를 받지 않게끔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반도체, 배터리 등 IT를 중심으로 한 중국 견제가 청정에너지 분야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다.

미국 행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장려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가 오히려 중국에 힘을 실어줘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미국은 앞서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에 사용되는 중요 광물과 부품의 주요 공급국인 중국과 무역 갈등을 촉발하지 않으면서 자국내 공급을 안정화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다양한 압박에 나선 바 있다. 

최근 <로이터통신>은 중국의 스파이 활동부터 대만 문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중국의 입장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제들에서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CERA Week 에너지 회의에서 미국 백악관의 존 포데스타 에너지 보좌관은 “중국이 주요 광물과 가공 기술, 업스트림 기술, 태양광까지 너무 많은 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이 분야들을) 포기했던건 실수였다. 그것들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산 가스에 대한 유럽의 높은 의존도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유사한 예로 들었다. 러시아는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에 보내는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했다. 에너지가격이 치솟자 유럽의 산업과 가정은 소비를 줄여야 했고, 정부와 전력회사들은 대체 공급원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러시아의 가스공급 중단으로 인한 글로벌 가스가격은 향후 수 년간 취약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포데스타 에너지 보좌관은 “공급망이 안전한지, 러시아의 천연가스 사태에서 경험한 것을 반복하지 않을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청정에너지 분야에 대한 중국의 시장장악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미 국무부에서도 이같은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아모스 호흐슈타인 에너지 특사는 “미국은 20세기 화석산업에서 교훈을 얻어야 하며, 국내에서 생산량을 확보하고 공급망이 안전한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자국내 청정에너지 제조업 투자를 전폭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 내에서 신규 청정에너지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들에게 수 천억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다만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에서 디커플링 압박 발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양국은 최근 몇 달간 천연가스와 관련된 에너지 거래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에너지 회의에서 에너지기업 경영진들은 다양하고 안전한 공급망 확보에 동의했다. 그러나 일부는 미국이 무역 흐름을 유지하고 제품가격이 더 저렴한 중국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유지한다면 에너지 전환이 더 원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소연료전지 회사인 플러그 파워 앤디 마쉬 최고경영자는 “미국이 중국과 대화할 방법을 찾지 못한 것이 걱정된다. 세계 미래와 탄소 저감을 위해 적어도 기후문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국가의 에너지 자립을 무시할 수는 없다”며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이 통합되고 다양한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광산업체 프리포트-맥모란의 리처드 애커슨 최고경영자는 “광업에서 중국과의 긴장 관계는 중국을 포함한 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미국과 중국 사이의 대규모 무역전쟁이 발생할 경우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커슨 CEO는 “(양국간 긴장 관계는) 구리를 생산하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리는 전기 자동차와 전력선, 송전망에 이르기까지 전기화에 필수적인 주요 광물이다. 

미쓰비시중공업 아메리카의 이시카와 타카지로 최고경영자는 “미국이 수소생산용 전해조와 배터리, 태양광 패널 등 중국산 부품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가들 사이에 더 많은 협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