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규 의원, 안전대책 마련 시급 제기

정부는 고유가 극복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라고 해놓고 정작 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천연가스(CNG)버스의 안전은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이명규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6일 "2005년부터 4건의 CNG버스 용기관련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현재 대중교통 수단으로 운행중인 CNG버스에 대한 안전성에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CNG버스에 대한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특히 용기 파열시 파편이 발생하고 있어 버스 탑승객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지적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2월 31일 기준 CNG버스 1만5097대, CNG 청소차 289대가 운행중이다.

 

정부에서는 2002년 월드컵 개최국으로서 대기환경 개선목적으로 2000년부터 천연가스(CNG) 시내버스 보급을 시작해 현재 1만5000여대의 CNG자동차가 보급·운행중에 있으며, 2010년까지 2만3000여대의 CNG자동차가 보급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1차 CNG용기 사고의 직접 원인은 NK사가 열처리를 생략해 발생했지만 안전검사를 통과하고 사용 승인까지 받았다"며 "CNG버스 용기의 경우 초기에 외국제품을 수입해 사용했으나 단가의 문제로 국산개발해 국내에서 제조한 용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에 의하면 1차사고(2005년1월27일) 당시 NK사 제품 용기가 파열되어 사고조사를 벌인 결과 제조사의 제조공정과정(열처리, 딥드로잉, 내시경검사, 초음파결함탐상 공정 등)에 문제가 드러났지만 문제는 사고 조사결과 나타난 문제점이 처음부터 제조기준 및 검사기준에 마련돼 있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의원은 "NK사가 제조한 나머지 CNG용기 9808개에 대해 회수, 파기하지 않고, 제조기준을 위반한 업체에게 안전성 확인 후 사용하도록 조치했다"며 "1차사고 당시 문제가 되었던 NK사 제품 해당 롯드 포함 제조불량 의심용기 4805개만 회수, 파기했으나 지경부와 가스안전공사는 1차사고 전에 제조된 CNG용기 9808개에 대해 회수, 파기를 하지 않고 제조기준조차 위반한 NK사가 직접 안전성 확인을 통해 사용하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어 “결국 안전성 확인 완료 용기를 장착한 CNG버스에서 4차사고(지난 7월 12일)가 발생하자 서둘러 회수, 파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CNG용기의 경우 파열시 제조 및 안전검사 기준에 따르면 파편이 발생되지 않아야 함에도 용기 사고에서 파편이 발생하는 등의 안전상 심각성이 발견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의원은 "현재 CNG버스의 경우 고압가스 차량임에도 버스회사에 고압가스 관련 책임자가 단 한명도 배치되어 있지 않다"며 "따라서 CNG버스를 운행하는 회사의 경우 책임자를 선정하여 가스안전공사에서 고압가스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과 자격을 이수하게 해 CNG버스의 안전을 담당하게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