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 수립 태양광 된서리
두차례 연휴 때 원전 감발…LVRT미비 민간 多

▲신안 대단위 태양광발전소 전경 ⓒE2 DB
▲신안 대단위 태양광발전소 전경 ⓒE2 DB

[이투뉴스] 호남지역 원자력발전단지의 봄철 감발운영이 이달 중순부터 본격화 된 가운데 정부가 최대 1GW에 달하는 호남·경남지역 계통연계성능(LVRT. Low Voltage Ride Through) 미확보 태양광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필요 시 출력제어에 나서기로 방침을 굳혔다. 전력부하(수요)가 40GW 수준으로 낮아졌을 때 전력망에서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하면, 순간전압 강하로 LVRT 성능이 없는 태양광 수GW가 동시에 계통에서 이탈해 대형 정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서다. 원전의 경우 근로자의 날 연휴(4월 29일~5월 1일)나 어린이날 연휴(5월 5~7일)는 감발이 불가피하더라도 나머지 기간은 이들 성능미비 태양광 공백으로 감발량이 최소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위원회에 상정하는 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 등을 확인해 보면, 정부는 내달 1일부터 발전공기업이나 공공기관·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태양광설비 가운데 최대 1.05GW를 필요 시 차단할 예정이다. 연중 전력수요는 가장 적고 태양광발전량은 가장 많은 봄철이나 주말에 계통에서 발생한 사고가 LVRT 기능을 확보하지 않은 태양광인버터로 파급돼 전국 전력망이 위태로워지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다. 호남지역 태양광 설비가 출력제어 타깃이 된 건 전국 태양광의 설비의 약 40%가 이 지역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이달 기준 전국 태양광설비용량은 한전PPA 14.5GW, 전력시장 거래용 7.4GW, 자가용 4.5GW 등 모두 26.4GW로 전체 원전설비(23.2GW)보다 3GW 많고, 실제 한낮 발전량이 원전 발전량을 종종 넘어서고 있다. 이 가운데 전력판매를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용은 약 21GW인데, 이 중 9GW가 호남에 설치돼 있다. 하지만 LVRT 기능구비 설비는 1GW 남짓에 불과해 나머지 태양광이 무방비 상태에 놓여있다. 당국이 인버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하드웨어 교체를 종용하고 있지만, 사업장이 12만여곳에 달하는데다 물리적 시간도 부족하다.

한 관계자는 "민간사업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공설비를 우선 차단한다는 원칙을 세웠지만, 공공설비는 이미 성능개선을 완료한 곳이 많아 실제 출력제어는 대부분 민간 설비에 할당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태양광 설비 증가에 따라 최근 5년간 연중 최저 전력수요는 2018년 45.6GW, 2020년 42.8GW, 2022년 41.4GW 순으로 낮아지고 있다. 올해 3월 연휴기간 최저 예상수요는 40.3GW이다. 정부는 태양광인버터 계통안정화 기능을 조기에 확보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서야 관련 규정을 개정했고, 그마저도 기존 설비나 소규모 설비는 대상에서 제외해 화를 키웠다. 

LVRT 태양광이 대거 출력제어 대상에 포함되면서 호남~충청~수도권 송전선로 송전제약으로 사실상 감발체제에 들어간 원전은 그만큼 감발량을 줄이는 반사이익을 얻게 됐다. 발전사들에 따르면, 당초 1~1.5GW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했던 한빛원전은 연휴기간으로 감발기간이 한정되거나 평일의 경우 아예 감발운전이 불필요한 여건이 조성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양수발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은 침수사고로 운영하지 못한 예천양수 2기를 조기 가동해 초과전력 저장능력을 극대화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양수발전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에 대비해 봄철에 오버홀 예방정비를 수행하는데, 올해 정비를 준비하고 있는 양수는 5~6기로 알려져 있다. 

정부 내부사정에 밝은 한 산업계 관계자는 "원전 출력을 낮추든, 태양광출력을 제어하든 정부로서 부담스럽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특히 태양광 출력제어에 대해 사업자들이 손실보상을 요구할 경우 적잖이 난처한 입장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력당국 한 관계자는 "태양광설비가 계속 증가하면서 매년 원전 감발 횟수나 양, 재생에너지 출력제어가 빈번하게 늘어날 것"이라며 "당장 동원할 수 있는 정책수단은 제한적인데 근본대책은 모두 중장기 방안이어서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최근 5년간 태양광 설비용량 추이 및 최저 전력수요
▲최근 5년간 태양광 설비용량 추이 및 최저 전력수요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