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계통TF 전력망혁신TF로 확대개편
신한울~신경기 지연 송전제약 대책도 논의

▲호남~서해안~수도권 해상 HVDC 검토계획의 초안격인 서해안 전력고속도로 계획도
▲호남~서해안~수도권 해상 HVDC 검토계획의 원안이 된 서해안 전력고속도로 시나리오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이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을 수립하면서 호남~서해~수도권으로 이어지는 해상 HVDC(초고압직류송전) 건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원전(한빛원전 6GW)과 재생에너지(9GW)가 몰려 있는 호남지역 초과발전력을 수요지인 수도권으로 공급하기 위해 일종의 우회 해저 전력망을 건설하는 방안을 보겠다는 것이다.

정부와 전력당국에 따르면 산업부는 이날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한전과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등 정부기관과 이병준 고려대 교수 등 민간전문가가 참석하는 '전력망 혁신 태스크포스팀(TF)' 1차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이 포함된 10차 송·변전계획을 논의한다. 작년 11월부터 네차례에 걸쳐 개최한 기존 '재생에너지-전력계통TF'를 확대 개편해 꾸린 새 TF의 첫 회의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올초 확정된 10차 전력계획에 따라 한전 주도로 수립하고 있는 10차 송·변전계획 주요내용과 전력계통 현안 대응방안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발전설비 증가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송·변전 설비 부족현상 해결을 위해 수요 지역 분산화와 신규 반도체 산업단지 적기 전력공급 방안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시선은 송전제약으로 매주 원전 감발이 이뤄지고 있는 호남지역 대책으로 쏠린다.

이와 관련 한전은 호남지역 원전과 재생에너지 초과 생산전력을 충청권 서해안을 거쳐 수도권 해상으로 연결하는 일명 '서해안 전력고속도로' 건설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이 방안은 전력연구원이 HVDC를 활용한 해상 전력망 구축방안의 하나로 구상한 시나리오 수준이었으나 최근 호남지역 송전제약 심화와 해상풍력 연계계통 확보난으로 재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부 계통혁신과 관계자는 "원전과 재생에너지가 집중된 지역은 경부하기에 남는 전력을 수요가 많은 수도권으로 송전해야 하는데, 해당지역을 연결하는 송전선로가 345kV 신옥천~세종과 청양~신탕정 2개에 불과해 계통불안이 발생하고 있다"며 "전력망 적기건설을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서해안 해상을 활용한 송전선로 건설 연결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안 신규석탄과 원전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낼 신한울~신경기 HVDC 건설지연 대책도 다룬다. 이 송전선로는 1단계 4GW가 2025년 6월, 2단계 4GW가 이듬해 6월 각각 준공 목표지만 완공 전 신규 석탄 4기 4GW가 먼저 준공돼 상당시간 송전제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제약 완화를 위해 기존 신뢰도고시까지 낮춰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10차 송·변전계획은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반기 확정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