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수 운영

[이투뉴스]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KPC)와 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최원혁)는 물류·유통산업의 혁신의 기반이 될 AI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산업계 리더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수에 걸쳐 ‘2023년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교육을 실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해당 교육은 대상에 따라 리더교육, 재직자 교육, AI융합전문가 교육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KPC는 이중 재직자, AI 융합전문가 전환교육을 특화해 운영한다. 물류·유통업에 재직하는 중간관리자 교육생 280명, IT 실무자 및 IT부문에 경력이 있는 재취업자교육생 40명의 인재양성이 목표다. 

KPC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교육은 ▶코딩 없이 데이터 분석 및 AI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재직자 기본과정 ▶유통물류 산업 내 이슈를 AI 기술을 바탕으로 해결해보는 재직자 심화과정 ▶물류유통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해보는 AI 융합전문가 과정으로 구성된다. 물류유통 산업 내 주요 이슈 및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교육 주제가 선정됐었다는 점에서 교육의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다. 실습 역시 물류유통 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실효성이 높다는 점이 해당 교육과정의 가장 큰 장점이다. 

해당 교육은 5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수에 걸쳐 운영된다. 5월 16일 첫 강의를 시작으로 1차수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각각 8, 10월 개강하는 2, 3차수 교육생 모집을 병행하고 있다. 
 
총 6일 48시간 강의로,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주 1일씩 6주간 진행된다. 해당 교육과정에는 디지털 전환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KAIST 이경상 교수 및 혁신기술 강연자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대표를 비롯해 물류·유통업계 기업 대표 등이 강사진으로 나선다. 

교육신청은 KPC 홈페이지(www.kpc.or.kr)를 통해 가능하며, 해당 분야 중간관리자 또는 IT부문 관련 경력자라면 수강할 수 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재 및 식비까지 무상으로 지원된다. 

유승경 KPC 직무교육센터 전문위원은 “A 기술 도입에 따라 물류유통산업 내 많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재직자들의 AI 역량이 더욱 필요로 하게 된 상황”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물류유통 분야의 AI 전문인력을 양성해 산업 내 디지털 전환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창립 66주년을 맞았다. 컨설팅, 교육, 생산성연구, 지수조사, 자격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혁신과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