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비전 발표, 공공기관 재생에너지 100% 사용
2030년 신재생 발전비중 30% 높이고, 온실가스 40% 저감

▲김동연 경기지사(가운데서 왼쪽)와 강금실 기후대사(가운데 오른쪽) 등이 경기도 RE100 비전 선포식을 갖고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가운데서 왼쪽)와 강금실 기후대사(가운데 오른쪽) 등이 경기도 RE100 비전 선포식을 갖고 있다.

[이투뉴스] 경기도가 2026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9GW 확충에 나서는 등 RE100 실천을 위한 대대적인 재생에너지 투자에 나선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30%로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40% 감축한다는 목표다.

경기도는 24일 시흥 마팔하이테코 공장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 RE100 비전을 선포했다. RE100은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경기도는 RE100 비전에 ‘오늘 기후위기를 내일의 성장기회로 삼자’는 슬로건 아래 과감한 기후위기 대책을 담았다. 또 RE100 비전 실현을 위한 실천 방안을 공공, 기업, 도민, 산업 분야 13개 과제에 담았다.

산업과 기업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확충을 위해 산업단지 지붕형 태양광,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에 나선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도입계획을 수립한 신규 산업단지에 공급 물량을 우선 배정하고, 기존 산업단지 지붕에는 민-관 협력 지붕형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한다. 

도민 참여 확대를 위해선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도민의 소득향상 기회로 이어지는 정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그동안 태양광발전 약점으로 지목된 주민 수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소득으로까지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영농형 태양광 보급을 통해 농가소득을 증진하고, 에너지 절약 등 도민들의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대해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공공 분야에서는 경기도를 포함한 공공기관 옥상과 주차장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전력 소비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태양광은 에너지협동조합을 통해 이익을 도민과 공유하고 예산도 절감하는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경기 RE100 비전을 뒷받침할 경기도 기후대사와  경기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 위원 23명도 위촉했다. 경기도 기후대사는 제55대 법무부장관을 지낸 강금실 법무법인 원 대표가 맡아 탄소중립 정책 자문과 함께 경기도 기후정책을 공유하고, 난제를 해결해 나가는 가교 역할을 담당한다.

경기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장은 전의찬 세종대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 교수가 맡아 경기도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파트너로서 향후 비전과 의견을 제시해 나가는 역할을 맡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에 가장 앞장서 나가려고 한다”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매달 한 번씩 주재해 더 나은 방안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후변화, 에너지 문제가 피할 수 없는 문제라면 정면으로 부딪쳐서 기회로 삼는 선도자가 될 것”이라며 “오늘의 기후위기를 내일의 성장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과 도민의 지지와 참여를 이끌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금실 기후대사는 “탄소중립 기후 대응에서 앞서가는 국가와의 교류 협력과 정책 자문에 주력하고 아시아 주변 국가들과의 협력과 정책 홍보에도 힘쓰겠다”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이 퇴행하고 있다는 우려가 많은데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선도하는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RE100 이행을 위해 재생에너지인증서(REC)를 구매해 비전선포식에 사용된 전력을 사용했다.

▲김동연 경기지사가 태양광설비를 둘러보고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가 태양광설비를 둘러보고 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