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전력 대체용량 3.52㎾/USRT, 국가적 편익 1.8조원
전력피크대체기여금 현실화, 의무화 대상 확대 등 촉구

▲가스냉방 보급 확대 세미나 참석자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가스냉방 보급 확대 세미나 참석자들이 김용하 교수의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이투뉴스] 가스냉방이 전력피크 대체는 물론이고 국가적 편익 창출,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 에너지원간 요금 및 수급 불균형 해소 측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전망 회피비용, 발전소 건설 회비피용, 대기환경 개선비용 등 가스냉방을 통한 회피비용이 9조3968억원에 이르고, 그에 따른 국가적 편익이 1조8336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가스냉방 보급 확대를 위해 예산·설치장려금 상향을 비롯해 전력피크 대체기여금 현실화, 가스냉방 의무화 대상 확대 등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가스냉난방기 기술개발, 가스요금 개선, 전력·가스 지원운영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국도시가스협회와 한국가스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가스냉방 보급확대 세미나가 17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됐다. 최신 기술동향 등을 전파하고, 동하절기 전력피크 완화와 천연가스 수요패턴 개선을 위한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는 공공기관·학교시설, 시·도 교육청, 설계사무소, 도시가스사·기기제조사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탄소중립 시대의 해외 가스회사 전략(김기동 딜로이트 컨설팅 상무) ▶에너지시스템 변화와 가스냉방기기 역할(김용하 인천대학교 교수) ▶건축물 설비설계와 가스냉방기술 활용(황동곤 대한설비설계협회 연구소장) ▶가스냉방 지원제도(김산 한국가스공사) ▶GHP 배출저감 성능평가 및 관련제도 동향(서정식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박사) ▶도시가스를 활용한 흡수식냉온수기 최신 냉방기술 동향(우성민 삼중테크 부장) ▶가스 AMI 기술동향: 전자식 스마트가스미터(권영민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단장)를 주제로 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김용하 인천대학교 교수가 발표한 ‘가스냉방기기의 전력대체 효과 산정에 의한 회피비용 산정 및 활성화 정책 제안’에 따르면 가스냉방기의 회피비용은 발전소 건설 회피비용 7조6680억원을 비롯해 송전망 이용회피비용 및 송전 손실 저감비용 1134억원, 에너지 절감 비용 1조5210억원, 대기환경 개선비용 945억원 등 총 9조3968억원이다. 

가스냉방기 1대당 피크감축 용량, 월별 전력피크 대체용량, 월별 피크용량 기여율, 월별 피크전력량 대체량, 월별 피크전력량 기여율 등의 요인을 종합한 결과 피크전력 대체용량은 USRT당 3.52㎾ 수준이다. USRT당 회비비용은 466만원이며, ㎿당 회피비용은 1만6640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냉방의 국가적 편익은 산정된 금액만큼 국가에서 가스냉방에 지원해도 국가적으로는 손해가 되지 않는 금액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 편익 산정의 금액은 국가가 당위성을 갖고 지원할 수 있는 가스냉방에 대한 최대한 지원금인 셈이다.

가스냉방 편익 산정에 의한 최대 지원금은 RT당 466만1023원으로 산정된다. 편익금액을 모두 지원한다면 총 기여금 액수는 RT당 466만1023원에 총 39만3383RT를 곱해 약 1조8336억원에 이른다. 가스냉방이 전력 피크수요를 억제한다는 점에서 가스냉방 보급에 따른 편익 효과는 주로 전력산업에서 발생되므로 전력기반조성사업비에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력피크 감소 효과도 막대하다. 가스냉방은 하절기 전력피크 감소 및 전력수요관리 효과를 증대시킨다는 점에서 안정적 전력 공급의 확실한 방법이다. 전력 피크억제 효과가 크며, 지원비 규모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점에서 전력수요관리 측면에서 전력사업기반기금을 활용해 일정 수준까지 지원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단이다. 

에너지원간 요금 불균형 해소에도 기여한다.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OECD 주요 7개국 중 5~7위, 34개국 중 18~28위 정도이며, 물가 상승률 대비 요금 상승률은 최저수준이다. 국내 요금이 낮은 것은 요금 규제, 높은 원자력발전 비중, 각종 환경비용의 미흡한 반영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 수준 정상화 및 요금제도 개선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환경비용을 반영하는 측면에서 요금 수준의 정상화를 통한 가격기능 회복, 요금 제도개선을 통한 수요관리 효과 제고 및 에너지 소비효율화가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가스냉방은 에너지단가 차이에 의해 정책적 지원이 없이는 보급 확대에 한계가 있어 요금구조 조정이나 지원금 및 요금할인 등의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가스냉방은 에너지원간 수급 불균형 해소에도 한 몫 한다. 가스냉방 보급을  통해 국가 측면에서 전력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하절기 천연가스 수요를 확대해 에너지원간 불균형문제 해소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천연가스산업 측면에서는 하절기 냉방보급으로 인한 기대효과로 수요창출을 통한 계절별 가스수급 불균형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 

김용하 교수는 “현재 가스냉난방 보급 지원제도는 산업화 단계로 정부지원이 민간 투자확대와 함께 관련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해야 할 단계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부 정책목표가 부재하다”고 진단하고 “이로 인해 재정투자 효율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R&D-실증-보급’의 기술개발 사이클을 이룰 수 있는 민간분야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 제조사 기술개발 통한 제품 효율 향상 필요 
‘건축물 설비설계와 가스냉방기술 활용’을 주제로 탄소중립 사회에서의 가스냉방 역할을 설명한 황동곤 대한설비설계협회 연구소장도 가스냉방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고 지원정책 강화를 촉구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냉방설비 설치장려금 예산이 80억7100만원이 책정됐는데  보급 확대를 위해 예산 및 설치장려금을 상향 조정해야 하며, 가스냉방 가동 활성화를 위한 전력피크 대체기여금 현실화가 요구된다. 

가스냉방 적용대상 확대도 요구됐다. 민간 건물 중 에너지다소비건물에 가스냉방 설치를 의무화하고, EHP가 주로 설치되는 사립 교육기관, 군부대 등에도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황동곤 연구소장은 가스냉방 적용 대상 확대 측면에서 냉동창고, 데이터센터 등 냉방 사용량이 많은 건물에 LNG냉열 공급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아울러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 제조사의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효율 향상 및 안전성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용 한국도시가스협회 전무는 “탄소중립 이행 시 올(All) 전기화에 따른 송변전상의 계통 한계로 분산전원인 가스냉방의 역할 제고는 필연”이라며 “최근 국제 에너지 수급위기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 극복을 위한 천연가스의 브릿지 역할 중요성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문희 한국가스공사 영업처장은 “현재 가스냉방에 있어 대기배출시설 지정, 발전시설 확대로 가스냉방 입지가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브릿지 연료인 천연가스를 이용하는 가스냉방을 통해 탄소중립 사회에 기여하고, 전력피크를 억제하는 가스냉방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