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계절관리제 도입, 야적퇴비도 집중관리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 등 과학적·고도화된 예측

[이투뉴스] 봄 가뭄과 무더위로 인해 낙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벌써 녹조가 발생하는 등 올여름 주요 하천에서 심각한 녹조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녹조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하절기를 ‘계절관리기간’으로 설정하고, 야적퇴비 집중관리에 나서는 등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녹조를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한 종합관리대책을 최근 수립하고 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은 ‘사전예방, 사후대응, 관리체계’ 3개 분야로 나눠 비상대책과 중장기대책을 동시에 담았다.

먼저 사전예방 분야에서는 녹조발생이 많은 하절기(5∼9월)에 계절관리제를 도입하는 한편 녹조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해 예산을 우선 배정하고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아울러 비가 오면 고농도 침출수가 하천으로 유입돼 오염과 녹조를 일으키는 주범인 야적퇴비 집중관리에도 들어간다.

환경부는 6월 중으로 낙동강 하천변의 야적퇴비를 대거 수거하고, 수거하지 못한 야적퇴비는 덮개를 덮어 오염원 유출을 차단키로 했다. 실제 낙동강 하천변에 있는 야적퇴비는 모두 1579개로, 이 중 625개(39.6%)가 부적정 보관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중장기대책으로 가축분뇨 처리방법을 다양화하는 한편 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등 가축분뇨 관리를 강화해 근본적인 오염원 저감도 동시에 추진한다. 가축분뇨를 고온(350℃)으로 탄화, 토양개량제로 활용하면 탄소저장 및 토양 내 중금속을 흡착하는 바이오차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화에도 나선다.

사후대응 분야에서는 녹조제거시설 집중 투입과 취·정수 관리강화를 비상대책으로 추진한다. 우선 녹조 집중 발생지를 중심으로 제거장치를 집중 투입해 신속하게 제거한다. 아울러 2024년까지 낙동강 유역에 녹조를 제거하는 선박과 장비(에코로봇)를 대폭 확충해 적극적인 녹조 제거 기반을 조성한다. 또 먹는물 안전 확보를 위해 정수장에 조류차단막 운영과 정수처리를 실시하고, 취수탑 개선과 감시기준도 강화한다.

관리체계 분야에서는 중장기대책으로 전문적인 녹조 관리를 위해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여기에 보다 과학적이고 고도화된 녹조 예측을 위해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디지털 트윈)을 도입하고 조류 경보제도 개선한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야적퇴비 제거 등 가축분뇨 관리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을 추진해 단기간 내 효과적으로 녹조를 저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본적인 녹조 저감을 위한 중장기대책도 동시에 펼쳐 녹조로부터 안전한 물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