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지난 12일 농가 소득 증대를 지원하기 위해 2억5000만 유로 규모의 농정대책을 공개했다.

 

미셸 바르니에 농업장관은 이날 의회에 출석해 목양업자 등 농가에 대한 지원금 확충과 세제 감면 등을 골자로 하는 이런 대규모 농가 지원 대책을 밝혔다.

 

바르니에 장관은 "이 계획은 세제 감면 등을 통해 현재 자금사정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목양업자 등 농가를 예외적으로 지원하는데 주안점을 둔 것"이라고 말했다.

 

2억5000만 유로 가운데 5000만 유로는 목양 비용의 급증으로 환경이 크게 악화된 목양업자들에게 지원된다. 또한 농가의 연료에 대한 세금감면 조치가 올해 하반기에도 확대시행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투자에 7500만 유로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프랑스 정부는 1억7900만 유로, 유럽연합은 2천500만 유로를 지원하며, 금융권은 우대 융자 등으로 4600만 유로를 농가에 지원한다.

 

프랑스에서는 우유는 물론 곡물 등 농축산품 가격이 작년을 계기로 하락세로 돌아서 자금압박에 시달리는 농가들이 급증했으며 최근 들어 정부의 금융지원을 요구하는 농민들의 거리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목양업자들은 13일 파리의 에펠탑 앞에서 100마리의 양떼를 앞세우고 항의시위를 벌인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