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 사업이 에너지절약시설 투자를 통한 이익창출을 넘어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한 방안으로 CDM(청정개발체제)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ESCO들이 에너지절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감축을 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탄소배출권이나 CER(감축 크레딧)을 만들 수 있도록 CDM 사업으로 확장 추진해야 한다는 주문.

 

특히 포스트교토체제에 돌입하는 2013년부터 우리나라에게도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할당된다면 정부에서 적극 나서서 에너지절약 사업을 통한 이산화탄소 감축을 추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ESCO관계자들의 공통된 예상이다.

 

에너지다소비산업 위주인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상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소비를 줄이라는 것은 곧 공장 문을 닫으라는 것과 같기 때문에 ESCO 사업을 통해 에너지 다이어트를 함으로써 산업축소는 최소화 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좁은 국내 시장만 볼 것이 아니라 중국이나 인도 등 해외 개발도상국의 거대 플랜트나 공장 등에 ESCO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이를 CDM사업으로 승인 받고 CER을 획득해 우리나라에 할당되는 온실가스 감축 의무량도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게 된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10일 ESCO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ESCO 투자촉진 간담회’에서 제기 됐다.

 

간담회를 주관한 조천행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관리본부장은 “ESCO 사업이 온실가스감축 및 CDM사업 등 기후변화대응과 ESCO사업을 연계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ESCO투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ESCO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줘야한다”고 부탁했다.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ESCO들은 “ESCO 신규사업에 대한 기준완화와 더불어 ‘09년 자금지원제도가 현행 자금지원제도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에관공에 건의했으며, ESCO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그 외에 ‘성과금 상환을 회피하는 악덕기업들 때문에 곤욕이다’는 등의 ESCO투자사업 애로사항 및 ‘전기분야 투자비 회수기간을 3년거치 7년분할상황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등의 ESCO자금지원제도 개선사항, 기후변화대응 연계 방안 등 다양한 내용들이 다뤄졌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