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춘승 CDP 한국위원회 위원장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언한 이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여러 정책과 행동 계획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탄소마일리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재 강남구 등 23개 지자체가 실행 중인 이 제도는 e-에너지 가계부에 전기, 가스, 난방, 상수도의 사용량을 입력하면 바로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계산 감축된 온실가스에 대해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것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인식을 고양시키고 저탄소 생활 스타일을 정착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상 온실가스는 발전소나 공장 같은 산업계만의 문제로 알고 있으나 사실은 35% 이상이 수송, 가정, 상업 등 비산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은 국가적으로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은 틀림없다.


그런데 저탄소 생활을 정착하기에 '탄소마일리지'만으로는 뭔가 약간 부족한 것 같다. 난방이나 전기 같은 에너지뿐만 아니라 식품이나 장난감 같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모든 사물이 온실가스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같은 장난감이라도 어디서 생산되었는지, 어떤 원료로 만들어졌는지에 따라 다른 량의 온실가스를 포함하고 있다. 같은 소고기라도 미국산과 호주산 그리고 국산 한우가 각각 다른 온실가스를 가지고 있어 저탄소를 실현하는 사려깊은 소비자라면 단순히 가격과 품질의 비교만이 아니라 내포된 온실가스의 양도 감안 어떤 소고기를 먹을 것인지 선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저탄소 생활을 정착시키고 기후문제의 해결을 위한 시민의 주도적 역할을 장려하기 위해 '탄소가계부'를 쓰자고 제안하고 싶다. 이는 에너지 사용만이 아니라 식품과 교통 등 모든 일상생활을 기록하고 이를 온실가스로 환산함으로써 한 가족이나 개인이 얼마나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는지 점검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일상의 생활 활동 모두를 온실가스로 환산하는 작업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표준화된 방법론을 확립하고 이를 교육시켜 나가면 언젠가는 '탄소가계부'를 누구라도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측정되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지자체가 탄소 중립을 지향한다면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탄소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통계적 목적에서라도 일단 일정한 수의 샘플을 정해 '탄소가계부'를 쓰게 지원하고 저탄소를 실천하는 가정이나 개인을 발굴 표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지자체들이 이러한 사실적 통계에 근거해 저탄소 생활패턴이 정착된 진정한 탄소중립 도시를 설계

한다면 산업이나 에너지 부문에서 이루어지는 국가적 노력과 상응, 기후문제를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