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재단 10월 출범…"삼성ㆍ정치권 인사 재단이사 배제"

삼성의 사회환원기금 8000억원이 소외계층을  위한 장학사업에 사용된다.


현 '이건희 삼성 장학재단'을 대체할 새로운 장학재단은 삼성이나 정치권  인사를 배제한 사회 각계인사 9명으로 이사진을 구성해 오는 10월 출범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 7일 삼성의 사회환원기금이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교육ㆍ과학ㆍ경제ㆍ언론계 인사 9명으로 재단운영준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오는 10월에 새로운 장학재단을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운영준비위는 현 '삼성 이건희 장학재단'으로 환원된 기금 7371억원을 관리할 새로운 장학재단의 명칭, 이사ㆍ감사 등 임원, 목적, 기본방향을 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재단운영준비위원으로는 박영철 서울대 국제대학원 초빙교수, 김영길  한동대총장, 한장수 강원도 교육감, 이영만 경기고 교장, 한민구 서울대 교수, 전길자  이화여대 교수, 박유희 여성신문사 이사,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장명국 내일신문 대표 등 9명이 선임됐다.

새로운 장학재단 이사는 사회에서 덕망있는 인사 9명으로 구성되며  삼성  또는 삼성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인사나 정치권 인사 등은 배제된다.


 

새로운 장학재단은 기금에서 나오는 연간 400억원 가량의 이자를 주로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소외계층 장학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교육부에 기부된 743억원 상당의 주식도 주식 처분시기와 새로운 장학재단의 사업 방향과 내용 등을 봐가며 추후 구체적 사용처가 정해질 예정이지만 주로  소외계층 장학사업에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 재단 이사회는 임원진을 전면 교체한 뒤 사퇴하고 새로운  장학재단은  정관 변경사항이 교육청의 허가를 받는 오는 10월10일께 출범한다.

 

삼성측은 현 재단의 해외 석ㆍ박사 유학생 지원사업을 별도 장학기금을 통해 지원키로 했다.
이에 앞서 삼성은 '삼성 이건희 장학재단' 기금 4406억원에 2965억원을  신규 출연해 7371억원의 기금을 내놓았으며, 교육부에 별로도 743억원을 기부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