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아시아 각국의 정책지침으로 제공할 예정"

재생에너지 개발확대 등을 통한 에너지 공급원 다변화가 이뤄지고, 기후변화를 저감시킬 수 있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적합한 냉방시스템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또 에너지 분야에서 국민의 생태효율적인 행동양식 제고를 위한 이해 관계자의 활발한 참여도 늘어날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유엔아태경제사회이사회(UNESCAP)와 공동으로 주최한 '서울이니셔티브 정책포럼'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한 인프라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및 권고사항'을 마련했다.

이희철 환경부 해외협력담당관은 "아·태지역 개도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인프라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논의가 있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실정에 맞는 지속가능한 인프라 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정책방향과 권고사항은 ▲장기적인 전 생애 주기 평가와 비용·효과 분석을 통한 장기적인 정책 목표 설정 ▲재생에너지 개발확대 등을 통한 에너지 공급원 다변화, 기후변화를 저감시킬 수 있는 아·태지역에 적합한 냉방시스템 개발 ▲에너지 분야에서 국민들의 생태효율적인 행동양식 제고를 위한 이해 관계자들의 활발한 참여 유도 ▲생태효율적인 사회 인프라 구측을 전적으로 민간분야에 맡기기보다는 공공분야의 적절한 통제 필요 ▲인프라 개발에 있어 소비와 생산, 물질적이고 비물질적인 요소, 인프라 개방 단계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방법 모색 ▲한국정부와 UNESCAP은 아·태지역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능력배양과 기술협력을 위한 지원강화 등이다.

 

환경부는 향후 '아시아지역의 생태효율적인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책지침(가이드라인)'을 작성해 각국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중요한 정책지침으로 삼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