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종각역 가스사고 관련 안전대책 발표

가스 유출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하도상가 내에 폐가스 감지ㆍ경보시스템이 구축되며 서울시내 지하도상가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방재센터가 설치, 운영된다.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8일 종각역 지하상가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누출사고와 관련해 이같은 내용의 종합 안전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30개 지하도상가에 2775개 점포가 있으며, 강남터미널 등 12개 상가는 도시가스, 을지로 등 17개 상가는 전기, 영등포역 상가는 경유를 냉난방 시스템의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공단은 도시가스 및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냉난방설비가 장착된 13개 상가에는 총 36대의 폐가스(CO, CO2 등) 누출 감지 및 자동경보 시스템을 이달 말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또 유해 폐가스 누출사고에 대한 매뉴얼을 마련, 운영하기로 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일산화탄소가 10~50ppm이면 주의경보 발동 및 원인 파악에 나서고, 50~100ppm이면 시민대피 방송, 100ppm 이상이면 통행 차단 및 유관기관 비상연락 조치를 취하게 된다.

안전전검도 강화해 연 1회 실시하던 냉난방 및 도시가스시설 정기점검은 분기 1회 이상으로 늘리고, 월 1회 실시하던 수시점검도 월 2회로 늘리기로 했다.

내년 11월까지는 30개 지하도상가 전체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방재센터를 구축, 지하도상가 내의 각종 설비를 자동감시하고 재난 발생시 지휘.통제본부의 역할을 수행토록 할 방침이다.

또 2007년 말까지는 각 상가에 공기질 자동시스템이 구축돼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온도, 습도 등 지하도상가 내의 공기질을 실시간 측정, 그 결과를 전광판에 공개하게 된다. 특히 사고가 발생한 종각지하도상가와 종오쇼핑센터는 내달 말까지 설치를 마칠 방침이다.

사고 발생 후 공단이 실시한 긴급점검에서는 강남역과 강남터미널 상가의 이산화탄소가 서울시 기준치를 넘어서고, 일부 시설의 가스검출감지기 위치가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6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종각과 종오쇼핑센터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기준치를 넘어섰다.

서울시설공단 김순직 이사장은 "가스 누출이 기계설비상 문제인지 운영상의 문제인지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공단에 포괄적인 책임이 있는 만큼 보상 등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또 "2003년 종각 리모델링 공사후 냉난방 효율이 떨어진다는 민원이 제기돼 올해 말부터 추가 공사를 벌일 방침이며, 사고 발생이 없도록 공사 안전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