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력 제고 일환"

미래에셋은 세계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국내 자산운용산업의 발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미래에셋투신운용의 합병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미래에셋은 해외 현지운용사 설립 및 인수 등 글로벌 진출전략을 더욱 효과적이고 강력하게 추진하려면  질적 경쟁력과 함께 운용자산 등 규모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판단, 합병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은 이와 관련, 이미 홍콩과 싱가포르에 현지 자산운용사를 설립해 2조원 가량의 고객 자산을 아시아 시장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3년 내 아시아·태평양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해외 진출 전략에 따라 올해  베트남 현지 사무소 설립을 완료하고 인도 및 중국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은 또 합병 법인의 수탁고는 지난 9일 기준으로 18조3000억원이 되고 이중 주식형 펀드의 수탁고도 13조9000억원 수준이 될 것이며 운용전문인력 100명을 포함해 총 인력 200명에 달하는 국내 초대형 운용사로 탈바꿈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재 계열 3개 자산운용사들의 총 수탁고는 19조9000억원이라고 미래에셋 측은 말했다.

미래에셋은 이번 합병으로 주식형과 채권형 펀드에 중점을 둔 통합운용법인과 부동산펀드, PEF(사모투자펀드), 인덱스펀드 등 대체투자(Alternative Investment) 펀드에 특화된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을 두축으로 해 자산운용 사업을 꾸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 관계자는 "최근 펀드 대중화 시대 개막과 함께 자산운용사들의 사회적 역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사 간 합병 시너지로 리서치 기능 확대를 통한 운용의 안정성 증대,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포함한 내부통제 강화, 투자자들에 대한 다양한 투자상품 및 서비스 제공 등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외 진출시 규모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통합을 결정했지만 해외 시장에만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니다"며 "통합 일정은 현재 금융당국의 승인 과정이 남아 있는 만큼 최대한 빨리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