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석유공동비축사업 확대 등 '종합대책 확정'

중동지역에 유입된 오일머니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나섰다. 특히 외교·경협기반, 무역·투자, 자원·에너지, 건설·플랜트, 과학기술·정보통신,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대책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한다.


정부는 12일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정세균 산자부 장관이 대표 발의한 11개 부처 공동 '중동지역 진출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산자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중동지역에 유입된 오일머니는 1조5000억 달러 이상으로, 중동 각국은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한 산업 및 물류, 관광 등 인프라건설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며 "이들 국가는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 전수 및 포괄적인 산업기술협력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진출전략도 과거와 같은 단순 수주중심이 아닌 산업, 무역, 문화협력과 에너지 확보를 연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중동진출대책은 외교·경협기반, 무역·투자, 자원·에너지, 건설·플랜트, 과학기술·정보통신,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대책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고위급 인사 교류와 경제공동위원회와 같은 정례협의체를 확대해 나가고, 이중과세방지협정, 수산협력약정, 원자력협력협정 등 경협기반 조성을 위한 협정체결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국제석유공동비축사업' 확대 추진 및 'LNG 장기수급계약' 체결 등 우리나라 원유수입의 80%를 차지하는 중동지역과의 자원, 에너지협력을 강화하고, 자원개발사업과 플랜트산업의 동반진출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현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건설·플랜트 수주추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출입은행을 통한 수주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두바이 수주지원센터를 활성화하여 현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계획이다.


산자부 고위 관계자는 "1호 유전개발펀드 출시를 계기로 2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고 석유공사법을 개정해 자원개발 전문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라며 "자원개발 아카데미에서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의 해외자원 개발 역량을 확충하는데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