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객실 발코니 설치, 바다 조망권 확보, 객실 수입 16% 증가

공간 효율성 극대화 선박용적 15% 감소 … 에너지 절감

STX유럽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 신개념 크루즈선 디자인을 발표하며 경기 불황 정면 돌파에 나섰다.

 

STX유럽이 최근 미국 마이매이 크루즈 전문전시회에서 발표한 크루즈선 디자인 컨셉트인 ‘exTRAY’는 모든 객실이 바다를 향해 있고 발코니가 달려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의 크루즈선은 발코니가 달린 객실외에도 창문만 있는 객실, 그리고 발코니·창문도 없이 선박 하층부에 위치한 객실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중에서도 발코니가 달려 있고 바깥을 조망할 수 있는 객실은 고급 객실로 꼽히고 있다.

 

STX유럽은 모든 객실에 발코니가 설치된 데다 바다 조망권을 확보해 ‘전 객실의 고급화’를 이뤄 승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존 크루즈선과 비교해 객실이용료가 16% 가량 증가(객실 1800개 기준)해 선주들의 만족도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레스토랑·수영장·공원 등도 한 곳에 나란히 설치된다. 공공 시설이 선박 곳곳에 분포됐던 기존 크루즈선과 달리, exTRAY 디자인에서는 모든 시설이 갑판 부근에 모여있기 때문에 육상 리조트를 이용하는 것과 비슷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특히 한 공간을 레스토랑, 일광욕 장소 등 다목적으로 활용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으며, 이로 인해 최고 15% 가량 선박용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15만GT(Gross Ton·총톤수) 크루즈선에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이 exTRAY 디자인을 적용한 선박에서는 13만GT만으로도 확보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선박건조 비용 및 기간이 줄어들고 운항시 연료효율성도 높일 수 있어 환경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울리 엘로란타 STX유럽 크루즈&페리선 R&D부문 부사장은 “이번 디자인은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 해 선박 건조비용 및 객실 전력 소모량 등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며 “STX유럽은 앞으로도 친환경 고효율 선박 개발에 앞장서 세계 최고의 크루즈 건조사로 자리잡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