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전병성)은 기후변화와 관련, 지구대기 감시 분야 발전방안 모색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자료 생산을 위해 '한반도 기후변화 감시 협력 강화를 위한 학·연·관 합동워크숍'과 '제7회 지구대기 감시 관계관 회의'를 오는 9일부터 10일까지 부산 APEC 기후센터(APCC)에서 개최한다.

기후변화가 국제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세계 9위의 온실가스 배출국(2005년 기준)인 우리나라의 역할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와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향후 60년을 이끌어갈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9일 개최되는 합동워크숍에서는 ▶기후변화 과학정책 추진 방향을 비롯해 ▶온실가스 관측기술 ▶오존 ▶위성을 활용한 기후변화 관측 ▶기후변화에 미치는 에어로솔의 영향 ▶탄소 플럭스 관측 등 지구대기 감시분야별로 대표적인 연구자들의 주제발표가 이루어진 후 이들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다음날 지구대기 감시 관계관 회의는 현장 관측소에서 지구대기 감시업무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관측소 운영자들이 일년에 한번씩 모여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관측환경 개선을 논의한다.

기상청은 "우리나라 지구대기 감시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후변화 대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대응의 첫 단추인 지구대기 감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상호이해와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구대기 감시 업무 발전과 관련부처에 고품질의 과학적 정책자료 제공을 통하여 녹색성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회의가 개최되는 APEC 기후센터는 APEC 21개 회원국의 합의로 2005년 11월 부산에 설립된 기관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 피해 경감 및 기후정보의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 아·태지역 기후예측 자료 실시간 네트워크 운영 및 기후예측 분야 협동 연구체계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