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대한>·상계동<한진> 부지 협상대상 선정…공공기여 비율이 쟁점

부지 활용 문제를 놓고 고심하던 대한도시가스와 한진도시가스가 그간 방치해왔던 알짜배기 땅을 본격 개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난달 4일 신도시계획 운영체계 시행에 따른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안 타당성 평가'를 통해 서울 대치동 대한도시가스 부지와 상계동 한진도시가스 부지 등 16곳에 대해 조건부 협상 대상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도시가스와 한진도시가스의 부지 개발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앞서 대한도시가스는 대치동 일대 소유한 부지(5만836㎡)를 시프트(장기전세주택)를 포함한 주거시설과 판매·문화 시설 등으로 개발한다는 사전협상 내용을 서울시에 제안했다.

현재 이 지역은 자연녹지 상태로 개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준주거 지역으로 용도 상향한 후 도시가스 업무시설을 비롯해 주거·문화 시설 등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진도시가스의 경우 상계동 부지(2만4822㎡)의 용도변경 없이 녹지를 유지하면서 도시계획 시설을 폐지하고 교육연구·문화복지시설 등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1만㎡ 이상의 대규모 부지개발에 따른 개발이익이 자칫 특혜시비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어 사업협상 대상 선정에 까다로운 전제조건을 내걸고 있다.

서울시는 대한도시가스 부지 내 자연녹지지역 유지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여 정도에 따라 일반주거지역 이하 범위 내에서 협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진도시가스 부지는 구체적인 개발계획 수립과 공공기여 방안 제시가 뒤따라야 한다. 이에 따라 향후 협상의 쟁점은 공공기여 방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대한도시가스 부지에 대해 63% 이상의 기부채납 비율을 제시했다. 공공시설과 공익시설 부분이 각각 15%, 48%다. 한진도시가스 부지의 기부채납 비율은 공공시설 10%, 공익시설 10%로 모두 20%가 설정됐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기부채납 비율은 최소기준이며 협상조건이 될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대한도시가스측은 난색을 표하면서도 가능한 한 부담을 줄이는 쪽으로 협상을 진행해 본다는 입장이다.

회사의 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지 않아 뭐라 말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왜 준주거 지역으로 용도 상향이 안 된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협상 대상지로 결정된 곳은 서울시가 제시한 조건에 부합하는 사업계획을 마련해 시와 자치구가 합동으로 구성하는 협상위원회와 협상을 진행, 연말까지 최종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