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전망과 시장파급효과분석



히트펌프는 지난 1990년대까지 일본과 미국을 포함한 북미대륙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됐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아시아 지역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됐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세계적으로 에너지와 환경의 중요성이 필수불가결하여 에너지 및 환경적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 히트펌프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대될 전망이다.

 

히트펌프의 보급은 경제성장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은 현재 주로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히트펌프가 보급되어 10%이하의 낮은 보급률을 가지지만 아시아 경제가 크게 성장하고 있어서 이 지역을 중심으로 히트펌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연 2조원대의 시장규모를 갖는 국내 10대 산업분야인 공조기기산업은 국내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앞으로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소비량은 연간 약 340Mcal/m∧2이다. 이중에서 공기조화에 의한 에너지소비량은 건물전체 에너지의 약 절반에 이르며 이를 에너지량으로 환산하면 146만toe이다.

 

이는 전 산업 최종에너지 소비량의 약 5.4%의 비중이다. 이때 공기조화기 부문은 공조용 설비기기, 냉각탑, 제습기, 항온항습기, 온풍난방기, 수송기계용 에어컨, 열원기기 등으로 나위어진다.

 

열원기기가 차지하는 비율을 60%로 고려하면 보급잠재량은 146만toe/년×0.6=87만6000toe/년이다. 이를 근거로 복합열원 히터펌프의 보급가능성을 분석해보면 시장보급 가능분석 결과를 20%로 추정해볼 때 에너지절감 잠재량(toe/년)은 상품화 및 보급잠재량×보급가능분석의 공식에 대입, 17만5000toe/년에 이른다.

 

따라서 에너지절감 잠재량을 금액으로 환산한 에너지절감 금액은 17만5000toe×7.33bl/toe×70달러/bl.두바이유×950원/달러=853억원/년이다.

 

히트펌프를 이용한 열공급시스템의 기대효과로는 에너지절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발생량 등 환경개선, 건물에너지 비용감소, 전력부하 평준화, 저온열원의 활용 등 많은 이점이 있어 문화시설, 주거용건물, 사무소 건물, 의료시설 등 대규모 단위건물의 냉난방등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하천수, 하수, 해수, 지열 등 미활용에너지를 복합한 히트펌프 시스템과 대단위 열공급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선진국과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고 설비 분야 산업과 학술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축열 복합 열원 시스템은 피크전력 해소를 위한 핵심적 기술로 발전 플랜트건설을 억제하고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어 전력 산업으로의 파급효과도 크다. 500RT급 히트펌프 시스템의 수입가격을 3억원이라 가정할 경우 1000대를 보급할 경우 수입 대체효과는 3000억원이 예상된다.

 

또한 냉동 공조분야의 파급효과가 크므로 5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을 주시장으로 현재의 시장규모(2004년 기준)는 세계시장이 4조원, 국내시장이 2000억원이다. 앞으로 2010년에는 세계시장 12조원, 국내시장 7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따라서 2중 상변화 복합 히트펌프 시스템 기술을 국내에서 상용화 할 경우 연간 2000억원의 수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최고 효율화시 3년 이내 투자회수가 가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