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소개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쓰레기 문제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제 개발 과정에서 공통으로 간과했던 환경보전 및 자원 낭비 문제,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 처리 문제를 살펴보고,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이를 통해 필자는 전 인류가 공생할 수 있는 자원순환형 사회로 만들어나가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발전에만 치중한 나머지 그동안 등한시되어왔던 환경보전이나 자원절약에 대해 필자는 소위 환경선진국이라고 알려진 독일, 프랑스의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제도를 비교 분석하고, 재활용 정책에 관한 기본 방침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이 선진국의 폐기물 정책을 어떻게 수용했으며, 그 결과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웃나라 일본의 재활용 사례를 정부, 기업, 지자체,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비교적 자세히 소개하고 한국 사회 및 기업에 적합한 재활용 정책 방안을 제시한다. 
 
  
제작자 소개 
저자 : 유정수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계획학과를 졸업 후 일본 쓰쿠바 대학 대학원 사회공학연구과에서 폐기물 처리와 리사이클링, 에너지 유효이용의 정책 평가 연구로 석사와 박사학위(도시, 지역계획)를 받았다. 졸업 후 민간기업의 환경컨설턴트를 거쳐 2000년부터 현재까지 일본 도호쿠 대학 대학원 국제문화연구과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생태도시를 꿈꾸다』(2006), 『Municipal Solid Waste Management in Metro Manila: Challenges and Options』(2006) 등이 있다.
 

 

정가 : 5,000원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