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형 발전시설 전체 발전량의 5.7%에 불과

소형 열병합발전의 보급활성화를 위해 인지도 향상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용재 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사 효율관리실 팀장은 14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파트 및 대형사업장을 중심으로 소형가스열병합발전 도입 가능성 방안마련' 토론회에서 "열병합발전의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낮은 인지도 등으로 보급이 미미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팀장은 액화천연가스(LNG)를 열원으로 전기를 발전시켜 난방 등에 사용하는 소형열병합발전 등 분산형 발전시설 현황이 한국의 경우 전체 발전량의 5.7%에 불과, 30%를 상회하는 핀란드나 덴마크 등에 비해 저조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박훈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원도 "난방방식 교체를 고려 중인 전체 전용면적 44만3769㎡의 대전 엑스포 아파트 4000여세대를 대상으로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소형열병합발전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가장 컸다"며 보급 확대를 주장했다.


연간 에너지 절감액은 중앙난방방식 3억3400만원, 지역난방방식 5억9400만원, 개별난방방식 4억6400만원인 반면 소형열병합발전의 경우 약 1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소형열병합발전시스템은 분산형 전원으로서의 대형발전소의 추가건설 부담을 경감시고 에너지수급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전문가드르이 의견이다. 또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소로 기후변화협약 등의 국제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6월말 현재 전국에 소형열병합발전 시스템이 설치된 시설은 아파트, 산업체, 병원, 호텔 등 모두 117곳으로 발전량은 국내 총 발전 용량의 0.2%에 해당하는 142㎹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