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와 포스코가 공동으로 청정석탄에너지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

24일 지식경제부는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청정석탄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추진주체간 지속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지경부가 지난 7일 올해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신성장동력 스마트프로젝트인 청정석탄에너지 사업자로 두 회사를 선정하고 25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데 따른 조치다.

이날 협약에 따라 SK에너지는 앞으로 전처리공정인 석탄가스화기 개발, 포스코는 합성천연가스(SNG) 공정을 개발하게 된다. 전처리공정과 후처리 공정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 경우 개발시기가 3년 정도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또 초기 원천기술을 도입해 주변 및 응용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국내 연구소 및 대학 등 연구계가 축적한 기술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오는 2013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기술개발을 완료한 뒤 전남 광양에 상용플랜트 공장을 준공한다. 이곳에선 매년 50만t의 합성천연가스를 생산하게 된다.

SK에너지는 올해부터 2013년까지 5500억원을 투자해 대덕연구단지에 연구설비를 구축하고 울산공단에 메탄올 등 화학제품 생산공장을 준공해 매년 20만t을 생산한다고 밝혔다. 또 석탄액화공장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1조8000억원을 투자해 해외 현지 저급탄 광산부근에 준공할 계획이다. 매년 석유 630만배럴이 생산되며 이는 지난해 국내 수용연료의 2.5%를 대체하는 규모다.

석유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SK에너지와 포스코는 그간 고유가와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석탄을 석유와 화학제품원료, 합성천연가스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 힘써 왔다. 청정석탄에너지기술 개발에는 양사를 비롯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등기술연구원, 포스코건설, 한국화학연구원, 서울대학교 등 19개 참여기관이 공동 참여한다.

이윤호 지경부 장관은 “청정석탄에너지는 친환경화와 상용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지 못한다면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며 “기업간 협력을 통해 반드시 기술혁신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