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수 의원, 4개월간 4개 시추공만 조사 '졸속' 지적

경주 중저준위ㆍ방사성폐기물처리장(방폐장)이 4년 전 실시한 1차 후보부지조사 실시 당시 안정성을 입증할 만한 근거가 없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승수 국회의원(진보신당)은 지난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연합, 녹색연합 등 환경단체와 경주시 시민단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 방폐장 부지조사 분석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4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4개의 시추공으로 방폐장 후보부지를 선정했다.

조 의원은 “최종 50개의 시추공 가운데 단 4개의 시추공으로 전체 암반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핀란드의 경우 부지 암반을 약 20년에 걸쳐 후보 부지를 선정하는 것에 비해 턱없이 짧은 기간에 부지 선정조사를 실시해 안전성을 입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암반 불량이 최고 82%까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경주시를 후보부지로 선정해 안전성을 고려하기보다는 추후 보완공사 위주로 공사를 진행하려 했다는 것이 조 의원의 주장이다.

조 의원은 “결국 1차 부지 선정조사 때 실시한 4개의 시추공과는 동떨어진 곳에 처분 동굴을 설계했으며 애초부터 적합한 부지를 선정하는 것보다 보완공사에 중점을 두겠다는 내용으로 부지 안정성 확보의 기본 원리에 위배된다”며 “후보지 선정에 앞서 지질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추가 세부조사가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공사를 중단하고 경주 방폐장 부지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추가 세부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조 의원은 처분동굴 공정율 20%에 불과한 경주에 울진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하는 것은 법에 위반되는 행동으로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인수저장시설로 방폐물을 옮기는 것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