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원태 기상청 기후예측과장

기상청 기후예측과장

기후변화로 인해 기상 변동의 폭이 갈수록 커져감에 따라 기후예측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기반의 미래 예측정보는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국가적인 정책수립과 우리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다.

최근 정보화 기술 및 네트워크 환경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나라와 기관마다 다양한 기후예측 정보가 여러 형태로 생산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가 신속 정확하게 수집하여 분석ㆍ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기후예측 정보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자료의 표준화이다. 또한, 자료의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전세계 자료 생산자와 사용자를 통합적으로 연결해 줄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장기예보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향상된 예측기술인 다중모델앙상블(MME)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상청은 각국 기상청, 지역기후센터 등의 중심에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를 설립하였다.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자료이나 각양각색의 형태로 생산되고 있는 기후예측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여 재분배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작업을 위한 표준화 기술을 개발하고, 기후예측 표준화 기술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에서 생산된 자료는 인터넷 홈페이지(www.wmolc.org)를 통해 WMO 회원국(188개국)에게 제공된다.

선도센터의 자료는 각국 기상청에서 예보를 생산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으며, 기후 훈련프로그램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선도센터는 자료 제공과 기후예측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WMO 회원국들이 이 자료를 활용하여 자국의 예측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교육과 기술지원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도센터의 활동은 특히 개발도상국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그리고 이로 인한 자연재해로 인해 우리가 숨 쉬는 공기가 위협받고, 삶의 터전이 위협받고 있으며, 환경 및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고 있다. 오만과 불순종으로 벌을 받았던 성경에서의 바벨탑과는 달리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가 제공하는 하나의 형식, 표준화된 기후예측 정보의 바벨탑은 우리에게 닥쳐올지도 모르는 기후 재난을 막고, 미래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필수인 기후예측 자료와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가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