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 건설 공감…15일 에경연 주최 국제심포지엄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산업자원부, 동북아시대위원회 공동으로 '에너지자원 개발을 위한 동북아 협력: 러시아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을 중심으로'라는 국제 심포지엄이 15일 개최했다.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과  이원걸 산업자원부차관, Gleb Ivashentsov 주한러시아 대사, 그리고 배기찬 동북아시대위원회 실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중·러 주요 에너지 기업의 고위 경영진들이 참석, 동북아 국가들 간의 에너지 협력에 대해 보다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소진영 에경연 동북아에너지연구센터 연구원은 "지속되는 고유가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해외자원 개발 및 자원외교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 심포지엄은 러시아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이 러시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동북아 국가들에 주는 기회를 확산하고, 이러한 기회를 역내 에너지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방안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중국 최대 국영석유회사인 CNPC가 계획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에너지기업인 카즈프롬과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러시아 에너지정책에 중국의 이해를 반영시키는 기업 전략이 공개됐다. 또 러시아 산업에너지부의 부국장이 참석해 러시아의 대외정책을 소개했다.


◆파이프라인 건설 시급=동북아지역에서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서는 '파이프라인 건설'이 시급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배기찬 대통령비서실 동북아시대위원회 실장은 '동북아경제협력에 대한 한국의 비전'이란 주제의 기조연설에서 "동북아지역 국가는 상호 보완적 관계인만큼 에너지협력사업은 공급과 수요 두 측면에서 동시에 추진될 수 있다"며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및 송유관 사업이 중요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급측면에서는 동시베리아 지역에 대한 석유, 천연가스, 전력을 공동으로 탐사 개발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원유의 공동구매, 공동비축을 통한 중동의 아시아 프리미엄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정부도 에너지전략과 정책 수립을 통해 동북아지역에 대한 에너지협력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 원커 중국 능원연구소 소장은 "세계경제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동북아지역은 많은 협력기회를 모색해야 한다"며 "석유,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실현 등에 있어 많은 협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에너지 인프라 구축, 지역에너지안보 등 다양한 주제도 함께 다뤄져야 한다"며 "동북아 지역의 모든 국가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동북아지역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도이치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소 전무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지역의 석유, 가스의 자원고갈과 에너지수송 및 해상노선에서의 안보 등 에너지안보와 관련해 새로운 위협이 대두되고 있다"며 "이는 국제에너지시장에서의 분쟁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도이치 전무는 "에너지안보 강화를 위해 일본도 국제협력을 의식하고 있다"며 "OECD 국가간 국제에너지기구를 통한 국제협력, 아세안+3 국가와 협력, 양자간 협력 등 다양한 국제협력 메커니즘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러시아는 북한을 포함한 파이프라인 건설에 관심을 표명했으나 정치적 이유 등을 고려 구체적 일정에 대한 언급은 회피했다.

러사코프 본부장은 "러시아는 서플라이어로서 상호 협력을 원하며 관심도 상당히 많지만 북한이나 중국과 같은 주권국가들의 국경문제가 있어 (건설 추진 여부에 대한) 확답은 어렵다"며 북한을 포함 송유관 프로젝트에 높은 관심을 시사했다.


또 러사코프 본부장은 "송유관 건설은 현재로도 가능하다"며 "그러나 러시아 국경 내만을 책임질 수 있어 다국적인 프로젝트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추진된다면 당연히 참여를 할 것"이라며 "현재 관심은 있지만 별다르게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상타"라고 덧붙였다.


◆서캄차카 '부상'=오프쇼어 서캄차카 지역이 러시아의 동시베리아와 극동지역 에너지개발 핵심거점이 될 전망이다.


러시아 국영석유회사인 로스네프(Rosneft)사의 발레리 러사코프 본부장은 "러시아는 가까운 미래에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핵심 에너지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에너지안보의 주요 거점이 될 동(東)시베리아와 극동지역 에너지 개발이 대규모로 추진 중"이라며 그 근거를 설명했다.


로스네프사는 특히 오프쇼어 서(西)캄차카 지역(Offshore West Kamchatka)이 그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와 40대 60의 비율로 공동 개발하고 있는 로스네프는 이 지역에 74억9400만배럴의 석유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러사코프 본부장은 "오프쇼어 서캄차카 지역을 북부ㆍ중부ㆍ남부 등 3개 지역으로 나누고 총 40개 지역을 탐사, 개발할 계획"이라며 "2008년까지 탐사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2007년부터 시추작업을 시작해 적어도 5년 안에 석유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구체적인 일정을 밝혔다. 


이에 대해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부사장은 "한국석유공사는 전기, 플랜트 등 에너지 인프라 사업을 포함한 패키지 석유개발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러시아의 극동지역 석유개발에 적절한 협력자임을 시사했다.


서부사장은 "한국의 석유 소비는 향후 10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극동아시아 국가들에게 러시아는 신흥 석유 공급원이 될 것이므로 한국을 비롯한 일본과 중국은 러시아 석유 판매와 에너지 안보의 주요 상대국이 될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러시아 진출 의사를 강조했다.


◆가즈프롬과 전략적 협력=중국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가 천연가스 분야에 있어 가즈프롬과의 전략적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 준(Zhang Jun) CNPC 부국장은 "러시아는 풍부한 천연가스 자원을 보유하고 개발 경험이 많은 반면 중국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양국은 서로 이런 점을 이용하고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준 부국장은 이어 "중국은 러시아에서 탐사작업 등 업스트림 사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고, 러시아는 중국의 다운스트림 시장을 환영할 것"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양국의 통합적인 협력은 경제성장과 파트너십을 더욱 더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즉 중국은 러시아의 기술과 경험을 받아들여 업스트림 분야로 진출하고, 러시아는 중국으로의 천연가스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상호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에너지협력=러시아 정부가 동북아 국가들을 염두에 두고 에너지정책을 입안할 때 동북아지역의 에너지 협력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도경환 산업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팀장은 "동아시아 에너지 협력 프로젝트에 있어 투자보증협정 및 장기공급계약 등의 확산을 통해 시장 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며 "동북아 협력과정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없는 상황으로 정부는 양자간 대화에서 다자간 대화로 확대해 정부간 정책적 대화를 많이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동북아 에너지협력정부간협의체(SOC)를 에너지협력 체제의 틀로 정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도팀장은 "지난해 11월 출범된 이래, 우리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러시아, 북한 및 몽골, 그리고 중국(옵서버)이 참여하는 동북아 에너지협력정부간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실무그룹 활동을 보다 활성화 하고 확장해 동북아 국가들의 정부 간 에너지협력 체제의 틀로 정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정부간 협력보다는 민간중심의 동북아 에너지협력체 구성을 염두해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정부는 동북아시아의 에너지 협력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민간 차원의 '에너지 포럼'을 구성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은 동북아국가의 에너지 협력을 논의하는 기구로서 민간기관이나 대기업으로 구성된 '에너지 포럼'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샤 위샹(Xia Yishan) 중국 국제문제연구소(CIIS) 소장은 "동북아 지역은 상호 에너지 협력이 절실한 시점이고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지만 한·중·일 3개국의 역사적 특수관계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샤 위샹 소장은 이어 "우선 민간 포럼을 구성한 후 적절히 정부 차원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면 동북아 에너지 공동체라는 최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각국 정부는 동북아 협력의 정치적 기반을 조성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별취재반 = 노진섭ㆍ임성훈ㆍ안경주 기자>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