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자중 에너지관리공단 효율표준실장

[이투뉴스 이혜린 기자] “이제는 외부에서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으로 집안의 TV나 가전제품을 끌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가능하려면 언제나 전력이 연결돼 있어야 한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쓰지 않고 흘러나가는 대기전력이 전기요금의 11%나 차지합니다.”

국자중 에너지관리공단 효율표준실장은 “대기전력경고표시제는 에너지 저효율 상품의 시장 퇴출을 뜻하는 강력한 유인책이다"며 "대기전력 1W 이하의 기준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국내에 도입된 제도”라고 말했다..
 

대기전력 최소화를 유도하기 위해 에너지관리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은 대기전력 1W 이하의 기준을 만족하는 절전제품에 에너지절약마크를 표시하고, 미달제품에 대해서는 경고표지를 의무 표시하는 ‘라벨링 제도’를 가리킨다.

“효율등급표시 라벨에 가격 환산단위 추가 검토 중”

▲ 국자중 에너지관리공단 효율표준실장.

          
효율표준실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를 비롯해 고효율기자재 인증제도,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 등 3가지의 효율관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가전기기나 조명기기, 자동차 등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고 보급률이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1~5등급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다. 지난해 최저소비효율 기준 미달제품에 대해 생산과 판매를 금지하고, 최고 20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되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만 해도 연간 1억2000만대의 기기에 이 표시가 의무화되고 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는 국내 효율관리제도의 중심축”이라며 “소비자들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손쉽게 판단해 구입할 수 있고 냉장고의 용량이 커지더라도 이 제도로 종전보다 효율은 향상될 수 있다”고 국 실장은 설명했다. 

국 실장은 또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지난 7월부터 시간당 이산화탄소 발생량 표기가 추가됐다“며 "소비자들의 고효율 제품에 대한 이해가 더 빠를 수 있도록 에너지효율을 가격(돈)으로 환산해 표시하는 방안이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효율표준실의 이슈 중 하나는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과 관련한 업무다. 공단은 산업 및 건물용 설비의 에너지효율 및 품질시험 검사결과에 따른 인증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지경부가 고시한 LED 등 6개 제품을 추가한 것도 효율표준실이다.

국 실장은 “고효율 제품 인증을 받으면 연말에는 세금감면 등 정부가 지원하는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국내 업체들이 이러한 인증을 받으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고효율 인증제품으로 추가 지정된 LED 조명기기 외 LED가로등의 경우 실증실험과 품질보증 등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현재 검토 중이며, 올 연말쯤 고효율인증제품에 포함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현재 효율표준실은 공공기관의 고효율인증제품 교체사업과 관련,  올해 안 공공기관 백열전구 100% 퇴출을 목표로 요즘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 6월 추경예산으로 정부예산 30억원을 배정받아 9월 현재 예산대비 사업비의 50% 정도가 진행됐다는 게 국 실장의 귀띔이다.

국 실장은 “(백열전구를 LED등 고효율 조명기기로 교체하는 것은)지자체의 자체투자도 있기 때문에 올해 안 현재 목표인 100% 퇴출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초 타임지에 실렸던 ‘에너지절약은 제5의 에너지’라는 말을 인용, “에너지이용 효율향상은 다섯번째 에너지의 꽃”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효율관리라는 업무가 굉장히 다양하고 또 처리해야 할 일도 많아 15명의 팀원들이 거의 매일 공단에서 저녁을 먹고 퇴근한다"며 "묵묵히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 모두에게 항상 고맙다”고 덧붙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