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장효정 기자] 한국전력(KEPCOㆍ사장 김쌍수)이 송전탑 건설 문제로 벼랑 끝까지 몰리고 있다.

경기도 용인 총신대 인근 송전탑 건설에 대한 항의시위 기운이 채 가시기도 전인 지난 1일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경남 밀양ㆍ창녕) 주최로 ‘韓국의 電력 사업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는 ‘전력사업 개혁’이 주제였지만 사실상 ‘한전 개혁’을 주제로 송전탑의 위험성과 주민 지원, 그리고 한전의 밀어붙이기 관행을 꼬집는 내용으로 일관했다. 

이 자리에는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하는 3인의 토론자(이유진 녹색연합기후에너지국 국장, 우일식 송전선로경과지 주민대표, 신창현 환경분쟁연구소 소장)와 1인의 정책관련 대변자(이호준 지식경제부 전력산업과장)가 참석했다. 

한전 측은 관계자 18명은 방청객으로 자리했다.
 
조 의원 사무실 관계자는 “한전과 많은 상의를 했지만 송전선로 보상 등 정책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는 지경부 관계자가 정책을 설명하는 것이 지역 주민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전과 지역 주민과의 대립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토론회 방청객 대부분은 765kV의 송전탑 및 송전선로가 건설될 밀양과 창녕지역 주민이었다. 새벽부터 버스를 타고 국회 도서관으로 모인 주민들은 토론 마지막 질의ㆍ응답 시간에 방청석 어딘가 앉아 있을 18명의 한전 관계자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호소했다.

지역주민 대표로 참석한 우일식 토론자는 격한 감정에 눈물을 흘리며 주민 지원과 송전탑 건설 백지화를 외쳤지만 이에 대한 답변 역시 들을 수가 없었다. 

정책 대변자로 참석한 이호준 과장은 이날 “오늘 들은 내용으로 최대한 적합한 정책을 만들겠다”는 말로 일관했다.

765kV의 송전탑 건설은 단지 밀양ㆍ창녕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주민들의 이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 문제는 제3, 제4의 문제를 계속 낳게 될 것이다.

765kV의 송전선로 개설로 수도권의 전기를 보다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규모 국책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한전은 송전탑 및 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주민 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적극적인 태도로 주민 설명회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 지역 주민 보상 문제와 송전탑 건설 후의 사후 처리에 대한 방법도 강구할 것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