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충주서 'LPG용기 적정 재검사주기와 안전성' 토론회 열려

▲ 8일 충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lpg용기 재검사 주기 연장 방안과 관련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김광균 기자] 정부가 국내 LPG용기에 대한 재검사 주기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LPG용기의 적정 재검사 주기와 안전성에 관한 세미나가 열려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와 충주대학교 방재기술연구소는 지난 8일 충주 그랜드호텔에서 학계와 시민단체,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LPG용기의 적정 재검사 주기와 안전성에 관한 토론회'를 열고 의견을 모았다.

이날 행사는 'LPG용기의 재검사 현황 및 전문검사기관의 역할(제1주제)', 'LPG용기의 적정 재검사 주기와 안전성 검토(제2주제)', '충주대학교 방재기술연구소의 현황과 발전방안(제3주제)' 등의 주제발표와 패널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제1주제 발표자로 나선 박명식 한국가스안전공사 전 본부장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용기에 대한 신규검사를 실시할 때 전수검사가 아닌 샘플검사를 하기 때문에 불량 용기가 존재할 가능성이 항상 잠재돼 있으며 제조허가권자가 불량 용기에 대해 회수명령을 내리더라도 전부 회수되지 못하고 다량 유통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현행 검사주기가 가장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2주제를 발표한 이정일 충주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LPG용기의 40% 정도가 제조된 지 20년이 넘고 그 가운데 매년 18만여개가 안전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아 폐기처분되고 있다"며 "정부 계획대로 LPG용기의 검사기간을 1년씩 연장하게 되면 당장 내년부터 불량 용기가 폐기되지 않고 계속 사용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벌어진 토론에서 김연화 소비자단체협의회 부회장은 "재검주기 연장에 관한 논의 과정에서 소비자의 의견이 무시됐다"며 "검사기간 연장으로 인한 검사비용 절감 효과가 소비자에게 돌아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상숙 전국주부교실 충주시지회 회장 역시 "정부 개정안은 가스용기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소비자에게 검사비용 절감 혜택이 얼마나 돌아올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근오 서울산업대 안전공학과 교수는 "검사를 자주 하는 것도 좋겠지만 크게 개선된 국내 기술력을 고려해 적정 주기를 잡는 게 중요하다"며 합리적인 방안 도출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LPG용기 재검사 주기를 현행 ▶15년 미만 3년 ▶15년 이상 20년 미만 2년 ▶20년 이상 1년에서 각각 1년씩 연장하고, 신규 검사 후 최초로 실시하는 재검사 주기를 현행 4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