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이상복 기자] "합리적이며 방향성이 있는 것은 모두 수용했다. 필요하다면 모든 자료를 공개할 것이다. 특히 정부가 연구결과를 좌지우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절차의 투명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장 상황이 안타까운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정부 정책을 믿고 기다린 이들에게 불이익이 가도 안된다. 나는 정부가 태양광 산업의 싹을 잘랐다는 말이 가장 가슴 아프다. (정부가)잘랐다면 중국산 모듈의 싹이다."

신희동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과장이 테이블 위에 놓인 마이크에 불이 들어오자 기다렸다는 듯 발전사업자들을 향해 던진 말들이다. 정확히 한달 전 열린 '2010년 발전차액 기준가 설정 공청회'에서다. 사업자 측의 이의제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반론은 없었다. 그리고 며칠이 흘러 정부는 이날 용역안으로 제시된 기준가보다 인하폭을 줄인 기준가를 공시했다. 일부 시민단체가 제기한 산정방식의 문제점을 추가 수용한 것.

알고 지낸 지는 오래지 않으나 이처럼 그는 직설적이다. 여느 관료와 달리 적나라한 화법도 즐겨 쓴다. 얘기를 주고받다 보면 숨기거나 따로 셈하는 게 없다는 인상을 준다. 나쁘다는 얘기가 아니다. 꽤 오랜만에 '말이 통하는' 부서장을 만난 느낌이다. 업무 파악에도 시간이 모자랐을 터인데, 언제 그런 현장성을 갖췄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좌고우면, 좌충우돌하던 신재생에너지과에 변화를 불러올 것이란 기대를 품게 한다.

박수를 치는 김에 흥까지 돋워보자. 얼마 전 녹색성장위원회로 보고된 '신재생에너지 산업기반 강화계획'은 이 부서가 비로소 무게중심을 잡아가고 있다는 신뢰를 주기에 충분하다. 산업현장에서 반복적으로 지적돼 온 현안을 십분 수용했고, 내용 또한 어느 때보다 현장에 발을 딛고 있다는 인상을 줬다. 본지도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는 ▶신재생에너지 개념과 범위 재정립 ▶연구개발과제 산업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제공 ▶소재·부품산업에 대한 지원정책 등이 대표적이다. 일찍이 보도자료를 전하면서 이때처럼 흡족한 적이 없었다.

그럼에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신재생에너지과 사무·주무관들은 기자를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아마도 그럴 것이다. 칭찬에 인색한 데다, 곧잘 '긁어 부스럼'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자는 누구보다 그들의 우군임을 자신한다. 신재생에너지 산업화에 있어 이 부서 구성원들의 역할은 녹색성장위원회보다, 어찌보면 장관보다 더 중요하다. 어찌됐든 앞으로도 이투뉴스는 신재생에너지과의 '까칠한 조력자'를 고수할 셈이다. 비판과 대안제시는 신문 본연의 책무다. 신 과장의 진면목과 자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